휴대용 배터리 디자인출원 급증…립스픽 케이스 형상 등 단순 벽돌형 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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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배터리 디자인출원 급증…립스픽 케이스 형상 등 단순 벽돌형 탈피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6.05.15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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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배터리 관련 디자인출원이 1000여건에 달하는 등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1년 69건에 불과했던 배터리관련 디자인출원은 2012년 128건으로 2배 가까이 급증했고 2014년에는 219건, 2015년에는 다시 379건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휴대용 배터리 디자인의 비중은 전체 배터리 디자인출원의 46.5%로 절반에 가까웠다.

이처럼 휴대용 배터리 디자인출원이 증가한 원인은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2011년 이후 매년 1000만명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다 이동 중 음성통화 외에 게임·SNS·동영상 감상 등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 가운데 상대적으로 전력소모가 큰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보조 배터리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휴대용 배터리의 경우 기존의 단순한 벽돌형 디자인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디자인들이 속속 출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보호케이스의 기능과 배터리의 기능을 겸한 디자인은 물론 최신형 스마트폰의 형상을 그대로 닮은 엣지 디자인과 여성들을 겨냥한 립스틱 케이스 형상의 디자인 등 다양한 것으로 조사됐다.

비단 휴대용 배터리뿐만 아니라 산업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배터리도 디자인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시장에서 스마트워치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작고 둥근 시계케이스 안에 용이하게 장착될 수 있으면서도 공간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안된 얇고 둥근 형태의 배터리셀 디자인이 출원되고 있는 것이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제 배터리시장에서도 기술적 우수성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사에 대한 비교우위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면서 “경쟁이 극심한 시장일수록 디자인이야말로 자사제품을 차별화시키는 핵심역량이며 이러한 업계의 공통된 인식이 디자인출원 증가로 나타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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