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가이드 서울편 발간…3스타 한식당 라연·가온 선정
상태바
미쉐린가이드 서울편 발간…3스타 한식당 라연·가온 선정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6.11.07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온 김병진 셰프, 마이클 엘리스 미쉐린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 라연 김성일 셰프가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심양우 기자>

세계적 레스토랑 평가서인 미쉐린(미슐랭)가이드 서울편의 3스타 주인공은 신라호텔 라연과 청담동 가온이 선정됐다.

미쉐린코리아는 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쉐린가이드 서울편을 공식 출간했다.

미쉐린가이드는 타이어브랜드인 미쉐린그룹에서 1900년부터 자동차 여행자들을 위해 도로정보와 식당, 숙소 정보를 담아 배포하기 시작한 책자로 상황에 맞는 훌륭한 음식과 숙소룰 고를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마이클 엘리스 미쉐린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는 “미쉐린가이드 서울편을 준비했던 평가원들 모두 서울의 다양한 레스토랑에서 경험했던 새로웃 맛과 창의적인 요리에 놀라며 감탄한 것으로 안다”면서 “새롭고 다채로운 재철 식재료를 활용해 우아함과 풍부한 풍미를 갖춘 훌륭한 음식으로 만들어내는 한국과 서울의 첫 번째 미쉐린 스타 셰프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서울편에는 140여개의 레스토랑과 30여개의 호텔이 수록됐으며 미쉐린 스타를 받은 서울의 레스토랑은 총 24곳이다.

미쉐린 3스타는 신라호텔의 한식당 라연과 청담동 한식당 가온이 선정됐다. 미쉐린가이드 3스타 레스토랑은 요리가 매우 훌륭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식당을 말한다.

2013년 개장한 신라호텔 한식당 라연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특별히 신경쓰고 있는 곳 중 하나다.

지난해 국내 최고 요리사인 광산 김씨의 ‘수운잡방’을 기반으로 전통 한식요리를 재창조해 선보이며 국내 호텔 레스토랑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아시아 50대 베스트레스토랑에 선정되기도 했다.

▲ 마이클 엘리스 미쉐린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앞줄 가운데),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제니시스 전략담당 전무(앞줄 왼쪽 첫 번째),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앞줄 왼쪽 두 번째), 미쉐린스타에 선정된 셰프들을 비롯한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심양우 기자>

2스타는 롯데호텔서울 피에르 가니에르, 곳간, 권숙수가 받았다. 요리가 훌륭해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에는 별 2개를 준다.

롯데호텔 피에르 가니에르는 미쉐린 3스타 셰프인 피에르 가니에르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2008년 오픈한 프렌치 레스토랑이다.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가 선별한 프랑스인 셰프와 서비스 매니저가 서울에 상주중이며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는 수시로 방한해 꼼꼼히 레시피와 완성된 요리의 맛을 감별하며 국내 팬들을 위한 갈라디너도 진행하고 있다.

1스타는 다이닝 인 스페이스, 큰기와집, 스와니예, 리스토란테 에오, 정식당, 이십사절기, 진진, 알라 프리마, 유 유안, 밍글스, 발우공양, 비채나, 보름쇠, 보트르 메종, 제로 컴플렉스, 코지마, 품, 하모 등 19곳의 레스토랑이 선정됐다. 미쉐린 1스타는 요리가 훌륭한 식당을 말한다.

미쉐린코리아는 “서울편 가이드는 전통과 모던을 아우른 한식에 대한 높은 평가와 함께 서울의 미식문화를 다양하고도 잠재력있다고 해석했다”면서 “좌식문화를 반영한 픽토그램과 전통주 픽토그램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가 기준은 다른 도시와 동일한 글로벌 원칙을 적용했다”면서 “한국인을 포함한 여러 국적의 평가원을 투입해 한국의 고유한 미식 문화를 존중·반영하고 전 세계 평가 기준의 일관성을 유지했다”고 덧붙였다.

서울편 발간으로 한국은 전 세계에서 28번째, 아시아에서는 4번째 미슐랭 가이드 발간 국가가 됐다.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17은 8일부터 판매되며 가격은 2만원이다.

네이버와 함께 개발한 웹사이트(http://guide.micheline.co.kr)에서도 가이드북에 수록된 레스토랑과 호텔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예약과 지도 등 여러 부가서비스가 한국어와 영어로도 제공된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7 스타 레스토랑 명단 (가나다순)
[미쉐린 3 스타]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맛을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식당
레스토랑 명 요리 종류
가온 한식
라연 한식
   
[미쉐린 2 스타] 요리가 훌륭하여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
레스토랑 명 요리 종류
곳간 한식
권숙수 한식
피에르 가니에르 프렌치 컨템퍼러리
   
[미쉐린 1 스타] 요리가 훌륭한 식당
레스토랑 명 요리 종류
다이닝 인 스페이스 프렌치 컨템퍼러리
라미띠에 프렌치
리스토란테 에오 이탤리언 컨템퍼러리
밍글스 코리안 컨템퍼러리
발우공양 사찰음식
보름쇠 바비큐
보트르 메종 프렌치 컨템퍼러리
비채나 한식
스와니예 이노베이티브
알라 프리마 이노베이티브
유 유안 중식
이십사절기 코리안 컨템퍼러리
정식당 코리안 컨템퍼러리
제로 컴플렉스 이노베이티브
진진 중식
코지마 스시
큰기와집 게장
한식
하모 한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