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3세 김동관·김동원 형제, 다보스포럼서 ‘무한기업’ 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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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3세 김동관·김동원 형제, 다보스포럼서 ‘무한기업’ 방향 모색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9.01.24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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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왼쪽)과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오른쪽)가 다보스 현지에서 23일 싱가포르 경제개발의 배 스완 진 회장과 미팅을 갖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의 사명에 대해 공감대를 나눴다. <한화그룹 제공>

한화그룹이 스위스 다보스포럼을 찾아 미래를 선점하는 ‘무한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는 2010년 이후 10년 연속 다보스포럼을 찾았다.

24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동관 전무를 비롯한 한화 주력 계열사 경연진들은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스위스에서 열리고 있는 다보스 포럼을 찾아 ‘무한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집중했다.

김동관 전무는 벨기에 국왕,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 등 전 세계에서 온 정계 인사들뿐만 아니라 등 에너지 관련 기업인들을 만나며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의 확산·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데 집중했다.

김 전무는 22일 필립 벨기에 국왕을 만나 유럽의 신재생 에너지 시장전망과 향후 지구 온난화라는 전 지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벨기에는 2025년까지 원자력발전소를 완전 폐기하고 2030년까지 전체 전력 생산량 가운데 신재생에너지로 20%를 확충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같은 날 다렐 레이킹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과도 면담을 갖고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태양광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24일 오후에는 쩐 뚜엉 아잉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도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에너지 시장에서 블록체인 활용 플랫폼을 제공하는 독일 그리드 싱귤래리티의 애나 트라보비치 COO와 미팅을 가졌다.

미팅에서는 향후 에너지·전력 시장에 찾아올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IT 기술과 블록체인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지난해 12월부터 한화생명의 해외총괄·미래혁신총괄 업무를 맡게 된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는 해외 투자·디지털 혁신 전략에 대한 글로벌 추세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이에 새로운 혁신 기술·디지털 기술을 개발 중인 기업들과의 미팅도 잇따라 가졌다.

김동원 상무는 23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락의 CEO인 로렌스 핑크와 만나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이 글로벌 자산운용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논의와 함께 글로벌 경제 전망에 대한 서로간의 의견을 나눴다.

김 상무는 같은날 동남아시아에서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를 하는 비캐피탈의 창업자 라지 갱굴리와도 미팅을 가졌다.

이어 싱가포르 경제개발청의 배 스완 진 회장과도 미팅을 갖고 혁신이 필요한 싱가포르 기업들에 대한 투자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동원 상무와 배 회장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의 사명에 대해 공감대를 이루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도 함께 했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보잉·에어버스·록히드마틴 등 세계적 항공기 제작사들이 참가한 세션에 참석하고 항공 산업 관련 회사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항공 산업의 변화 방향을 파악하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글로벌 항공엔진 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뒀다.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는 베어링·블랙스톤 등 세계적 자산운용사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잇달아 진행했다. 또 블랙스톤·취리히보험 등 세계적 금융기관의 최고 경영자들이 ‘불균형적 세계화 시대의 금융산업 역할’이란 주제로 토론을 나눈 세션에 참석하는 등 글로벌 금융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향후 투자 전략의 방향성을 찾는데 집중했다.

한편 한화그룹은 다보스포럼 기간 동안 다보스 곳곳에 ‘한화’와 ‘코리아’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했다.

22일 행사당일 글로벌 유력매체인 파이낸셜타임즈 광고를 통해 한화그룹이 친환경 에너지사업으로 기후변화와 에너지 빈곤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전 세계에 알렸다.

주요 행사가 열리는 콩그레스센터 인근의 콩코디아 호텔을 통째로 빌려 호텔 외벽에 ‘HANWHA’ 브랜드를 노출하고 다보스 진입도로 입구 전광판에 한화 광고를 게재했다.

미팅 상대방들에게는 한화그룹 미니 브로슈어, 한화그룹의 주요사업을 형상화한 북클립과 펜 등이 담긴 기념품을 전통 보자기에 담아 선물했다.

한화그룹이 이용한 콩코디아 호텔에 마련된 회의실과 식당에서 글로벌 주요 인사들과의 미팅 때마다 플라자호텔 셰프들이 직접 준비한 전복삼계탕 등 12가지에 이르는 한식과 다과를 제공해 한류 음식문화 전파에도 일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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