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제휴평가위, 총 17개 매체 검색제휴 통과…규정·제도 개선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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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제휴평가위, 총 17개 매체 검색제휴 통과…규정·제도 개선 논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9.08.12 17: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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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지난 9일 뉴스 제휴·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열고 뉴스콘텐츠 2개, 뉴스스탠드 15개 등 총 17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평가위는 지난해 지난 4월15일부터 2주간 뉴스콘텐츠, 뉴스스탠드, 뉴스검색 제휴를 원하는 언론사의 신청을 받았다.

뉴스콘텐츠·뉴스스탠드 제휴는 네이버 119개(콘텐츠 81개·스탠드 70개·중복 32개), 카카오 88개, 총 148개(중복 59개) 매체가 신청했으며 정량 평가를 통과한 84개(네이버 72개·카카오 66개·중복 55개) 매체를 대상으로 지난 5월10일부터 약 두 달간 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뉴스콘텐츠 2개, 뉴스스탠드 15개 매체가 평과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 통과 비율은 11.49%다.

뉴스검색 제휴는 총 551개(네이버 484개·카카오 352개·중복 285개) 매체가 신청했다. 정량 평가를 통과한 433개(네이버 389개·카카오 283개·중복 239개) 매체를 대상으로 정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 총 77개(네이버 70개·카카오 56개·중복 49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으로 통과 비율은 13.97%다.

뉴스검색제휴 언론사의 카테고리 변경은 총 33개 매체가 신청했다. 정량 평가를 통과한 27개 매체를 대상으로 정성 평가를 진행해 총 10개(네이버 뉴스검색 5개·카카오 뉴스검색 7개·중복 2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또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부정행위로 인해 부과받은 누적벌점이 총 6점 이상인 5개(네이버 5개·카카오 1개·중복 1개) 매체를 대상으로 재평가를 실시한 결과 총 5개 매체(네이버 5개·카카오 1개·중복 1개)가 계약 해지됐다.

심의위원회는 제휴 규정에 따라 기사 생산량, 자체 기사 비율, 윤리적 실천 의지 등의 정량 평가(20%)와 저널리즘 품질 요소, 윤리적 요소, 이용자 요소 등이 포함된 정성 평가(80%)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작업에는 한 매체당 무작위로 배정된 평가위원이 최소 9명씩 참여한다. 위원들의 평가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가 ‘뉴스콘텐츠 제휴’의 경우 80점, ‘뉴스스탠드 제휴’의 경우 70점, ‘뉴스검색 제휴’의 경우 60점 이상인 매체가 평가를 통과한다.

올해 상반기 ‘뉴스콘텐츠제휴’ 심사에서 탈락한 매체의 최종 평가 점수가 탈락한 매체 기준 상위 10%에 해당하고 75점 이상인 경우에는 올해 하반기 ‘뉴스콘텐츠제휴’ 심사에 연이어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해당되는 매체사명과 최종 점수는 별도로 공개하지 않으며 ‘뉴스제휴평가위’가 각 포털사를 통해 해당 매체사에 개별 안내한다. 이번 심사에서는 네이버 7개, 카카오 6개 사가 대상이다.

평가 결과는 신청 매체에 개별 통보되며 통과 매체는 매체별 준비상황에 따라 양사의 뉴스·검색서비스에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단 뉴스 제휴를 위해 제출된 자료에 의도적 허위사실이 발견될 경우 당해 회차에서 해당 매체의 신청은 무효 처리한다.

한편 심의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제휴 평가 결과에 대한 투명성 강화 TF, 제3자 기사 전송·로봇 기사 TF, 비율기반 벌점 규정 개정 TF, 신종광고 TF를 운영하며 규정과 제도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제휴 평가 결과에 대한 투명성 강화 TF는 평가 결과 안내 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며 제3자 기사 전송·로봇 기사 TF는 기사를 대리 전송하는 행위 주체에 대해 명확히 정의하고 이에 대한 처리 방식을 마련할 예정이다.

비율기반 벌점 규정 개정 TF에서는 벌점 체계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비율 기반 벌점 체계를 악용해 추천 검색어 또는 특정 키워드를 남용하는 기사를 제재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신종광고 TF에서는 기사에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기사화면 이전의 검색화면으로 이동하는 대신 광고 화면이 뜨는 이른바 ‘백버튼 광고’를 포함해 현행 규정으로 제재가 어려운 신종·변종 광고, 광고성 기사에 대한 처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최근 지역 언론 관련 단체들이 지역 균형 발전·지역 주민의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콘텐츠 제휴 평가 시 일정한 역량을 갖춘 지역 매체들에 대해 가점 등의 혜택을 부여해달라는 요청에 다양한 의견 수렴·신중한 논의를 거쳐 가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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