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
상태바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02.01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구입한 스테인리스 제품에는 연마제 성분이 일부 남아 있을 수 있어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깨끗이 닦아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스테인리스는 녹이 쉽게 생기지 않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 냄비 등 조리기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몇 가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구입한 스테인리스 제품은 휴지나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적당히 묻힌 후 표면을 닦은 후 식초를 첨가한 물을 넣고 10분 정도 끓이고 세척 후 사용해야 한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연마제는 금속의 표면을 깎거나 매끄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를 말한다.

사용 중 수세미로 잘 닦여지지 않는 탄 자국이나 찌든 때는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충분히 끓인 후 닦아내면 도움이 된다.

스테인리스도 물기가 남은 채 보관하면 녹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 후에는 건조해 보관하고 녹을 제거하려면 금속 전용 세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금속제 주방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조리한 음식을 그대로 두지 말고 식품용 용기에 옮겨 보관하는 것이 좋다.

식초·토마토 등 산성 식품이나 절임·젓갈류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을 금속제 주방기구에 장시간 보관하면 용기 표면이 손상될 수 있다.

식품용 기구 등의 올바른 사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