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국내 전자잡지 200여종 서비스…모바일 앱·PC로 이용
상태바
서울도서관, 국내 전자잡지 200여종 서비스…모바일 앱·PC로 이용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1.05.1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잡지 메인 페이지 및 잡지명/기사 검색. [서울도서관 제공]
전자잡지 메인 페이지 및 잡지명/기사 검색. [서울도서관 제공]

서울도서관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시민이 도서관에 오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국내 전자잡지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오는 13일부터 정기간행물 200여종을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도서관매거진)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전자잡지는 종이로 발간되는 다양한 잡지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변환한 것을 뜻한다. 서울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종이 잡지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내 열람만 가능하며 공직선거법을 준수하기 위해 과월호를 배포할 수 없는 제약이 있었지만 이번 전자잡지 서비스 시행으로 이러한 이용 불편을 일부 해소하게 됐다.

특히 서비스는 동시접속자 수의 제한이 없어 서울도서관 정회원이라면 누구나 국내 200여 종의 전자잡지를 언제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월 현재 과학·기술·산업(42종), 교양·패션·라이프(34종), 교육·문학(24종), 문화·예술(18종), 시사·경제(33종), 여행·스포츠·취미(52종), 컴퓨터·인터넷(13종) 등 총 216종의 전자잡지를 모바일 앱과 PC 모두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다.

서울도서관에 방문하는 시민은 운영 시간 중 모바일 기기에서 서울시 와이파이를 설정하고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도서관매거진’ 앱을 설치·실행한 후 로그인과 시작 버튼을 누르면 누구나 전자잡지를 볼 수 있다.

서울도서관 안에서 서울시 와이파이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서울도서관 밖에서 접속하는 것으로 인식돼 서울도서관 정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도서관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해 이용해야 한다.

서울도서관 밖에서 모바일 앱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도서관매거진’을 실행하고 서울도서관을 검색한 후 서울도서관 ID,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해야 하며 PC로 이용하는 경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https://lib.seoul.go.kr) 후 자료검색→소장자료→전자잡지→전자잡지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모바일 앱과 PC 모두 원하는 잡지명 또는 관심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분야별로 접근해 이용할 수 있으며 목차, 썸네일 등을 클릭해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과 PC 모두 마지막으로 이용했던 페이지부터 다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서울도서관은 지난 1월부터 동시접속자 수의 제한이 없는 구독형 온라인 콘텐츠 총 1만8000종을 확충해 서비스하고 있다.

내년 1월부터 4월 말까지 전자책(구독형·소장형·국외 전자책)은 총 7만1965명이 총 11만7961건, 오디오북(구독형·소장형)은 총 4842명이 2만5742건을 이용했다. 같은 기간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도서관에 가입한 정회원 수는 총 1만9460명이다.

이는 2020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전체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수는 3배, 대출건수는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