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야의종·카운트다운…내달 1일 새벽 1시 보신각~세종대로 ‘새해맞이’ 행사
상태바
2023 제야의종·카운트다운…내달 1일 새벽 1시 보신각~세종대로 ‘새해맞이’ 행사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12.2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정의 태양 연출안. [서울시 제공]
자정의 태양 연출안.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오는 12월31일 밤 11시부터 다음날인 2024년 1월1일 새벽 1시까지 보신각~세종대로에서 ‘2023 제야의 종·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길었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마스크 없이 맞이하는 벅찬 새해맞이 행사인 만큼 예년보다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된다.

보신각에서 세종대로로 이어지는 약 400m 거리에서 사전공연, 거리공연(퍼레이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새해축하공연이 펼쳐진다.

먼저 보신각 타종 전 약 40분간(23:00~23:40) 사전공연과 거리공연(퍼레이드)을 통해 새해맞이의 흥겨운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기다림의 순간 자체를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사전공연은 보신각 앞에 설치된 특설무대에서 퓨전 국악그룹 ‘S.O.S’이 출연해 가야금, 대금, 바이올린, 판소리가 어우러진 퓨전국악 무대를 선보인다. 거리공연(퍼레이드)은 보신각~세종대로까지 이어지는 400m 구간에 세 곳의 구역을 나누어 메시지 깃발 퍼포먼스, 탈놀이와 북청사자놀음, 농악놀이패 공연을 선보인다.

올해 보신각 타종은 시민들이 직접 추천한 시민대표 등 총 18명의 타종인사가 선정됐다. 올 한해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되며 시민들에게 희망을 줬던 인물들이 직접 보신각 타종에 참여하게 된다.

서현역 ‘묻지마 칼부림’ 피해자들을 구한 18세 의인 윤도일씨, 매장 밖에서 쓰러져 있는 홀몸노인 생명을 구하고 사비로 병원비를 지원한 김민영씨 등 우리 사회 가까운 곳에서 활약한 의인들이 ‘올해의 얼굴’로 선정됐다.

사전공연·거리공연 후에 새해를 알리는 보신각 종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면 세종대로에서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새 해’인 ‘자정의 태양’이 떠오른다.

자정의 태양은 지름 12m 규모의 거대한 ‘태양’ 구조물로 어둠이 걷히고 새해가 떠오르는 여명의 극적인 순간을 연출할 예정이다. 서울에서 떠오른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새 해’의 장면을 통해 서울이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 세계로 전파하겠다는 목표다.

‘자정의 태양’이 떠올라 2024년 새해를 밝힌 후에는 세종대로 카운트다운 무대에서 본격적인 새해 축하공연이 시작된다. 새해 축하공연 무대에는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제로베이스원, 엔하이픈, 더보이즈, 오마이걸이 참여해 흥겨운 ‘케이댄스’와 ‘케이팝’으로 새해를 힘차게 열어나갈 계획이다. 공연은 별도의 신청 없이 당일 현장에서 자유롭게 관람 가능하다.

이번 새해맞이 축하공연 무대는 MBC-TV ‘가요대제전’을 통해 방송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한편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새해맞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안전한 행사진행을 위해 서울시·종로구, 교통관리요원·안전관리요원 등 총 1100여명을 투입할 예정으로 2022년(570여명) 대비 약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에서도 별도 인력을 지원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보신각~세종대로 현장에 응급 의료 인력이 상주하는 현장안내부스 9동, 추위를 피해갈 수 있도록 한파쉼터 6동도 설치한다.

또한 올해 ‘제야의 종·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는 더 많은 시민들이 보신각 이외의 장소에서도 카운트다운 장면을 편리하고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DDP, 세종대로에서 삼원 생중계를 진행한다. ‘라이브 서울’을 통해서도 생중계된다.

이외에도 서울경제진흥원이(SBA) 주최하는 ‘서울콘’과 연계해 서울콘에 참여하는 50여개 국 인플루언서 3000여 팀이 서울의 새해맞이 순간을 자신의 채널을 통해 전 세계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