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30주년 63빌딩…“관광인프라개발로 새로운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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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30주년 63빌딩…“관광인프라개발로 새로운 도약”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6.03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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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63빌딩이 개관 30주년을 맞았다.

63빌딩은 지난 1985년 5월31일 88서울올림픽을 3년 앞두고 완공돼 30년이 흐른 지금까지 서울 최고층 빌딩, 한강의 기적 등 수많은 애칭으로 불리며 서울을 대표해왔다.

개관 당시 높이 249미터(지상 60층·지하 3층) 규모로 초고층 빌딩 내에 수족관, 국내 최초 아이맥스 영화관, 전망대를 갖춘 도심 속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상주인원은 3800명, 유동인구 평일 1만명, 주말 최대 2만명이 방문했다.

국내 시공기술로 초속 40m의 강풍과 진도7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해 30년 동안 안전성을 유지해 왔으며 황금색의 반사유리로 기온과 시각에 따라 변하는 빌딩 외경으로도 화제를 모았다.

당시 도시의 관문은 공항이 아니라 철도였다. 63빌딩은 한강 철교 맞은편에 위치해 기차를 타고 이동 시 서울역이나 숭례문보다 먼저 서울의 출발과 도착을 알리는 명소로 서울을 대표하는 상징성도 가지고 있는 건물이다.

지방의 중·고교생 수학 여행지가 경주·부여 등지에서 서울로 변경된 것도 63빌딩이 개관한 후부터다.

63빌딩은 1984년 8월 경상남도 통영군 학산면 소재의 매물도 국민학교 어린이 43명을 초청해 서울을 견학할 기회가 없는 낙도 어린이에게 완공을 앞둔 63빌딩, 국회의사당, 한국방송공사 등을 돌아보며 꿈을 가지게 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63빌딩이 완공된 1985년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은 2355달러였지만 30여 년이 흐른 지난해에는 2만8180달러로 약 12배 빠르게 성장했다. 한화생명의 연간 수입보험료도 5357억원에서 13조6640억원으로 25배 이상 성장했다.

또한 한화생명은 63빌딩 완공 이듬해인 1986년 12월 총자산 1조원을 달성했다. 올 3월 기준으로 총자산 94조3914억원을 돌파해 연내에 자산 100조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63빌딩이 위치한 여의도 상권도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내국인을 대표하는 국민의 랜드마크였다면 이제는 외국인 관광객도 즐겨 찾는 장소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5년간 63빌딩·여의도·영등포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수는 연평균 16%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서울 시내 관광객 증가율인 13%보다 높은 수치다.

63빌딩은 2005년 2월부터 오는 내년 4월까지 11년2개월에 걸친 개보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총 3단계로 진행되는 새단장은 현재 1·2단계를 완료한 상태로 내년 4월까지 3단계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한편 개관 30주년을 맞아 63빌딩은 제2 한강의 기적을 위한 새로운 도약에 나섰다. 한화갤러리아의 시내면세점 사업 부지로 63빌딩이 선정된 것이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시내면세점이 63빌딩에 오픈될 경우 63빌딩이 갖는 교통 주차 및 관광 인프라 강점을 내세워 기존 도심으로 편중된 외국인 관광객을 분산하고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의 획일화된 관광 프로그램으로 인한 관광객의 불만사항 해소를 위해 한강유람선, 한류스타 초청콘서트, 에코(힐링)투어, 노량진 수산시장 투어, 여의도 봄꽃 축제 등 13개의 신규관광 진흥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63빌딩은 30주년을 맞아 각종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63스퀘어 페이스북에서는 ‘63빌딩 이모저모’ 이벤트를 8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기간 중 1주일 간격으로 페이스북에 63빌딩 관련 퀴즈 정답자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온라인 이벤트다.

또한 63스퀘어 홈페이지(www.63.co.kr)에서는 ‘63빌딩 추억의 사진전’을 12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63빌딩과 함께한 과거 사진 및 관련 에피소드를 모아 당첨자에게 상품을 증정한다.

63빌딩 최고층에 위치한 고급 레스토랑 3곳에서는 스페셜 메뉴를 선보이고 6월 한달 간 스페셜 메뉴를 30% 특별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다이닝 위크를 진행한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국민의 사랑을 받으며 30년간 대한민국과 함께 성장한 63빌딩이 이제 세계인의 사랑을 받기 위해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한다”며 “63빌딩은 국내 관광 콘텐츠 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등 상생의 랜드마크로 새롭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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