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심장(HEART)’ 업종 직격탄…1년 새 매출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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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심장(HEART)’ 업종 직격탄…1년 새 매출 40%↓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10.1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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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CXO연구소, 영업이익도 작년 반기 6900억원서 올해 1조2200억원 적자 전환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충격파는 소비자가 직접 현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대면(對面) 산업군 업계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특히 ‘심장(HEART)’ 업종으로 분류되는 업체들의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HEART’는 호텔(Hotel), 공연·영화·예술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항공(Air), 여가·스포츠·오락 등이 포함된 레크레이션과 음식점(Recreation·Restaurant), 여행(Travel) 등의 업종을 의미한다.

13일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HEART 업종 주요 50개 기업의 올해 반기 매출 외형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평균 40% 넘게 감소했고 6900억원이 넘었던 영업이익도 1년새 1조2200억원 이상 손실을 기록했다.

HEART 업종 주요 50곳의 작년 상반기 매출액 규모는 19조2258억원이었다. 그러나 올해 같은 기간 매출 외형은 11조1213억원으로 감소했다. 1년새 41.7%에 해당하는 8조124억원의 매출이 사라져 버린 셈이다.

HEART 업종 중에서도 여행(Travel) 관련 업체들의 피해가 심각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 7개 주요 여행사들의 평균 매출액은 59.7%나 줄며 급전직하했다. 작년 상반기 매출을 100이라고 했을 때 올해는 60 정도나 되는 외형이 없어져 버렸다는 얘기다.

대표적으로 자유투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169억원 상당의 매출을 올렸지만 올해는 31억원으로 81.4% 감소했다. 하나투어(73.9%), 모두투어(71%), 롯데관광개발(68.8%), 세중(66.3%), 노란풍선(55.9%로)도 1년새 매출이 반토막 넘게 주저앉았다.

여가·스포츠·오락 등이 포함된 레크레이션과 음식점(Recreation·Restaurant) 업종에 포함된 11곳도 평균 51.4%나 매출이 하락했다. 이 중에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비유될 정도로 수익성이 좋았던 카지노 업체들도 대거 포함됐다.

강원랜드는 작년 반기 7401억원 상당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2702억원으로 63.5%(4699억원)나 하락했다. 파라다이스(-41.1%), 그랜드코리아레저(-40.5%)도 외형이 40% 넘게 줄었다.

레스토랑 등을 포함한 음식점 업체도 울상을 짓기는 마찬가지였다. 대표적으로 450곳 이상의 음식점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보유한 코스닥 업체 디딤은 작년 상반기 때만 해도 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401억원으로 33.2%나 빠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식 횟수가 줄어들다보니 관련 업체들도 매출 하락을 피해가지 못한 것이다.

공연·영화·예술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업체 20곳도 평균 매출이 48.1%나 증발했다. 대표적으로 영화 상영관을 다수 운영하고 있는 CJ CGV의 작년 상반기 매출은 5076억원이었지만 올해는 1638억원으로 67.7%(3437억원)가 사라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 운영이 어려워지다보니 CJ CGV 매출도 작년 상반기 대비 겨우 30% 정도만 기록하는 우울한 성적표를 받았다.

키위미디어그룹은 작년 상반기 167억원 매출에서 올해는 15억원으로 무려 90.7% 대폭락했다. 에이스토리 역시 183억원에서 44억원으로 76% 감소했다. 이 외에 캐리소프트(-67.2%), 초록뱀(-57.3%), 이매진아시아(-53.5%), 세기상사(-50.8%), 위지윅스튜디오(-50.3%) 등도 반토막 넘게 매출이 꺾였다.

주요 호텔(Hotel) 업체 6곳도 코로나에 정국에 매출이 평균 42.1%나 미끄러졌다. 대표적으로 호텔롯데는 2조8048억원에서 1조5533억원으로 44.6%(1조2515억원) 감소했다.

아난티 코브 호텔을 비롯해 리조트 등을 운영하는 코스닥 기업 아난티 역시 작년 363억원에서 올해 211억원으로 41.8%(152억원) 떨어졌고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을 운영하는 서주산업개발도 188억원에서 111억원으로 40.9%(77억원) 정도 하락했다.

호텔신라도 매출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작년 상반기 2조1116억원이었던 매출은 올해 1조2589억원으로 40.5%(8576억원) 줄었다.

특히 호텔 업체들 중에는 면세점을 운영하는 곳도 있어 코로나19로 인해 면세사업도 매출 하락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항공(Air) 업체 6곳도 코로나19로 평균 매출이 38.7%나 하강했다. 대표적으로 진에어는 5040억원에서 1671억원으로 1년새 매출 덩치가 66.8%(3369억원)나 줄었다.

에어부산(-64.6%), 제주항공(-62.5%), 티웨이항공(-58.9%)도 절반 이상 매출 감소를 겪어야 했고 항공 업계 맏형격인 대항항공도 작년 6조622억원에서 올해 4조432억원으로 33.3%((2조189억원)나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조9188억원에서 1조9480억원으로 30%(9700억원) 넘는 외형 축소를 감당하고 있다.

매출 덩치만 감소한 것이 아니었다. 조사 대상 심장(HEART) 산업에 포함된 업종들의 영업손익도 작년 상반기 흑자에서 올해는 모두 영업손실로 후퇴했다.

항공 업체들의 작년 반기 영업이익 규모는 1008억원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4006억원이나 영업적자를 본 것이다. 이중 제주항공은 작년 반기 300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이 올해는 영업손실 1481억원으로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졌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업체들도 지난해 상반기 306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은 올해는 1085억원 손실로 바뀌었다. 특히 CJ CGV는 233억원 영업흑자에서 1030억원 적자 전환했다.

레이레이션과 음식점 업체도 같은 기간 2800억원이던 영업이익이 2471억원 적자로 뒷걸음질쳤다. 여기에는 강원랜드 영업손익 하락 영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강원랜드는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영업이익이 2986억원이었지만 올해는 거꾸로 2901억원 영업손실을 봤다. 작년 반기 때 벌어들인 영업이익을 1년새 모두 잃어버린 셈이다.

여행과 호텔 업체도 큰 폭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여행 업체는 작년 상반기만 해도 419억원이던 영업이익이 올해는 493억원 적자로 뒤집혔고 호텔 업체도 2378억원 흑자에서 4162억원 적자로 전환됐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항공, 호텔, 여행사 등이 포함된 심장(HEART) 업종은 국내에서 전자나 자동차, 석유화학, 건설 업종 등보다 매출 포지션 자체는 다소 작지만 코로나19 시대의 경제 회복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바로미터와 같은 산업군에 속한다”며 “코로나19 시대에 경제가 회복되는 시그널은 심장 업종의 경영 실적이 향후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산업이 언제부터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회복될 지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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