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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집안을 일으킬 아이와 집안을 망칠 아이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㊺[한정주=역사평론가] 成家之兒(성가지아)는 惜糞如金(석분여금)하고 敗家之兒(패가지아)는 用金如糞(용금여분)이니라.(집안을 일으킬 아이는 똥오줌도 마치 황금처럼
한정주 기자   2019-01-15
[인문] “큰 부자는 하늘에 달렸고, 작은 부자는 부지런함에 달렸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㊹[한정주=역사평론가] 大富(대부)는 由天(유천)하고 小富(소부)는 由勤(유근)이니라.(큰 부자는 하늘로부터 나오고, 작은 부자는 부지런함으로부터 나온다.)작은
한정주 기자   2019-01-11
[인문] 한 명의 약자에 불과했던 혁명가의 탄생…『위대한 파괴자들』
역사는 결코 승자만 기억하지 않는다. 때론 승자보다 패배자가 더 위대해지고 존경받기도 한다.동료 노예들과 탈주에 성공한 고대 로마의 검투사 스파르타쿠스는 크라수스의 추격에 무너져 결국 전투 중 사망하지만 그의 봉기에는 수천 명의 노예와 함께 자유민인
심양우 기자   2019-01-09
[인문] “시기하는 친구는 현명한 친구 쫓아내고, 시기하는 신하는 현명한 인재 쫓아낸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㊸[한정주=역사평론가] 荀子曰(순자왈) 士有妬友則賢交不親(사유투우즉현교불친)하고 君有妬臣則賢人不至(군유투신즉현인부지)니라.(순자가 말하였다. “선비에게 시기하는
한정주 기자   2019-01-09
[인문] “복록 없는 사람 없고 이름 없는 풀 없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㊷[한정주=역사평론가] 天不生無祿之人(천불생무록지인)이요 地不長無名之草(지부장무명지초)이니라.(하늘은 복록이 없는 사람을 낳지 않고, 땅은 이름이 없는 풀을 기
한정주 기자   2019-01-08
[인문] “올바른 도리에 뜻을 두고도 해진 의복과 거친 음식 부끄럽다고?”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㊶[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士志於道而恥惡衣惡食者(사지어도이치악의악식자)는 未足與議也(미족여의야)니라.(공자가 말하였다. “도에 뜻을 둔 선비가 해진 의
한정주 기자   2019-01-04
[인문] “술에 성공과 실패가 달려 있으니 함부로 마시지 말라”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㊵[한정주=역사평론가] 史記曰(사기왈) 郊天禮廟(교천예묘)에는 非酒不享(비주불향)이요 君臣朋友(군신붕우)에는 非酒不義(비주불의)요 鬪爭相和(투쟁상화)에는 非酒不
한정주 기자   2019-01-02
[인문] “궁색하면 인정(人情)도 멀어진다”…떠난 빈객·선비 다시 받아들인 맹상군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㊴[한정주=역사평론가] 人情(인정)은 皆爲窘中疎(개위군중소)니라.(사람의 정은 모두 궁색한 가운데 멀어진다.)앞서 전국시대 말기를 풍미한 ‘전국 사공자’에 대해
한정주 기자   2018-12-28
[인문] “밑 빠진 항아리는 막아도 사람의 입은 막기 어렵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㊳[한정주=역사평론가] 寧塞無底缸(영생무저항)이언정 難塞鼻下橫(난색비하횡)이니라.(차라리 밑 빠진 항아리는 막을 수 있지만 코밑에 가로놓인 입은 막기 어렵다.)
한정주 기자   2018-12-26
[인문] “의리는 가난한 곳에서 끊어지고 인정은 돈 있는 집으로 향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㊲[한정주=역사평론가] 人義(인의)는 盡從貧處斷(진종빈처단)이요 世情(세정)은 便向有錢家(변향유전가)니라.(사람의 의리는 모두 가난한 곳에서 끊어지고, 세상의
한정주 기자   2018-12-21
[인문] ‘변소의 쥐와 창고의 쥐’…부귀·영화의 삶 선택한 이사(李斯)의 비참한 최후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㊱[한정주=역사평론가] 貧居鬧市無相識(빈거요시무상식)이요 富住深山有遠親(부주심산유원친)이니라.(가난하면 시끌벅적한 저자거리에 살아도 서로 아는 사람 하나 없지만
한정주 기자   2018-12-18
[인문] “손님 대접 잘해야 집 밖에서도 제대로 된 손님 대접 받는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㉟[한정주=역사평론가] 在家(재가)에 不會邀賓客(불회요빈객)이면 出外(출외)에 方知少主人(방지소주인)이니라.(집에 있을 때 손님을 잘 대접할 줄 모르면 집 밖에
한정주 기자   2018-12-18
[인문] ‘일승사상’ 대승불교의 핵심을 읽는 입문서…『대승기신론 입문』
대승불교의 중심 사상은 일승(一乘) 사상이다. 일불승(一佛乘) 사상이라고도 하는데 쉽게 말하면 ‘우리가 바로 부처다’라는 말이다.기원 전후 1세기경 기존 불교를 출가자와 자리(自利) 중심의 불교라고 비판하며 재가자와 이타(利他)를 중심으로 인도에서 일
심양우 기자   2018-12-14
[인문] ‘상업의 귀재·상술의 상징’ 도주공의 편안함과 즐거움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㉞[한정주=역사평론가] 黃金(황금)이 未是貴(미시귀)요 安樂(안락)이 値錢多(치전다)니라.(황금이 귀한 것이 아니고, 편안함과 즐거움이 돈보다 더 가치가 있다.
한정주 기자   2018-12-14
[인문] 서울문화재단, 예술가교사 140여명 모집…초·중학교서 예술교육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시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예술교육을 진행할 ‘서울형 TA(Teaching Artist: 교육하는 예술가)’ 140여명을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4일까지 모집한다.‘서울형 TA’는 심미적 예술체험을 기반으로 일상 속 미적체험을 실현
김윤태 기자   2018-12-13
[인문] “작은 배나 오솔길처럼 작고 좁은 사람에게는…”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㉝[한정주=역사평론가] 小船(소선)은 難堪重載(난감중재)요 深逕(심경)은 不宜獨行(불의독행)이니라.(작은 배는 무거운 짐을 감당하기 어렵고, 깊은 산 오솔길은
한정주 기자   2018-12-12
[인문] ‘활꾼들의 성지이자 로망’…제승당활터를 가다
[활터 가는 길]⑦ 충무공과 수군 활쏘기 훈련…바다 건너 과녁 압권먹잇감을 발견한 포식자처럼 화살은 한달음에 바다를 건넌다. 코앞으로 다가온 겨울을 재촉하는 늦가을 바닷바람이 살걸음을 방해하지만 가슴 속 깊은 곳에서 솟구치는 뜨거운 무언가
한정곤 기자   2018-12-10
[인문] “재주 있는 사람은 재주 없는 사람의 노예가 되기 쉽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㉜[한정주=역사평론가] 巧者(교자)는 拙之奴(졸지노)요 苦者(고자)는 樂之母(낙지모)니라.(재주가 공교로운 사람은 재주가 졸렬한 사람의 노예이고, 괴로움은 즐거
한정주 기자   2018-12-07
[인문] “황금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사람에게 얻은 한 마디 말”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㉛[한정주=역사평론가] 黃金千兩未爲貴(황금천냥미위귀)요 得人一語勝千金(득인일어승천금)이니라.(황금 천 냥은 귀한 것이 아니요, 다른 사람에게 한 마디 말을 얻는
한정주 기자   2018-11-30
[인문] “재주와 녹봉과 재물과 복은 다 사용하지 않고 돌려주어라”
[명심보감 인문학] 제11강 성심편(省心篇) 상(上)…마음을 살펴라㉚[한정주=역사평론가] 王參政(왕참정) 四留銘曰(사류명왈) 留有餘不盡之巧(유유여부진지교)하여 以還造物(이환조물)하고 留有餘不盡之祿(유유여부진지록)하여 以還朝廷(
한정주 기자   2018-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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