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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효자는 효자 낳고 불효자는 불효자 낳는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4강 효행편(孝行篇)…효도를 실천하라⑥[한정주=역사평론가] 孝順(효순)은 還生孝順子(환생효순자)요 忤逆(오역)은 還生忤逆子(환생오역자)하나니 不信(불신)커든 但看簷頭水(단간첨두수)
한정주 기자   2018-05-18
[인문] “내가 부모님께 효도해야 자식도 내게 효도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4강 효행편(孝行篇)…효도를 실천하라⑤[한정주=역사평론가] 太公曰(태공왈) 孝於親(효어친)이면 子亦孝之(자역효지)하나니 身旣不孝(신기불효)면 子何孝焉(자하효언)이리오.(태공이 말하였다. “내가 부모님에게 효도하면 자식
한정주 기자   2018-05-18
[인문] 증자와 그의 아들 증원의 부모 봉양 방법
[명심보감 인문학] 제4강 효행편(孝行篇)…효도를 실천하라④[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父命召(부명소)하시면 唯而不諾(유이불낙)하고 食在口則吐之(식재구즉토지)니라.(공자가 말하였다. “아버지께서 부르시면 곧바로 대답하고 머뭇거리지 않
한정주 기자   2018-05-17
[인문] “부모님 살아 계실 때 먼 곳으로 가서는 안 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4강 효행편(孝行篇)…효도를 실천하라③[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父母在(부모재)하시면 不遠遊(불원유)하며 遊必有方(유필유방)이니라.(공자가 말하였다. “부모님이 살아 계시거든 멀리 나가지 말 것이며, 멀리 나갈
한정주 기자   2018-05-16
[인문] “효자는 공경과 즐거움과 근심과 슬픔과 엄숙함을 다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4강 효행편(孝行篇)…효도를 실천하라②[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孝子之事親也(효자지사친야)에 居則致其敬(거즉치기경)하고 養則致其樂(양즉치기락)하고 病則致其憂(병즉치기우)하고 喪則致其哀(상즉치기애)하고 祭則致其嚴
한정주 기자   2018-05-14
[인문] “아버지 나를 낳고 어머니 나를 기르셨네”
[명심보감 인문학] 제4강 효행편(孝行篇)…효도를 실천하라①[한정주=역사평론가] 詩曰(시왈) 父兮生我(부혜생아)하시고 母兮鞠我(모혜국아)하셨네 哀哀父母(애애부모)여 生我劬勞(생아구로)하셨네 欲報之德(욕보지덕)이나 昊天罔極(호천
한정주 기자   2018-05-14
[인문] “하늘이 내린 재앙은 피할 수 있지만 스스로 만든 재앙은 피할 수 없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3강 순명편(順命篇)…운명에 순응하라⑤[한정주=역사평론가] 列子曰(열자왈) 痴聾瘖啞(치롱음아)도 家豪富(가호부)요 智慧聰明(지혜총명)도 却受貧(각수빈)이라 年月日時(연월일시)가 該載定(해재정)하니 算來由命
한정주 기자   2018-05-11
[인문] “운이 따르면 바람이 불고, 운이 따르지 않으면 벼락이 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3강 순명편(順命篇)…운명에 순응하라④[한정주=역사평론가] 時來風送滕王閣(시래풍송등왕각)이요 運退雷轟薦福碑(운퇴뢰굉천복비)이니라.(때를 만나면 바람이 불어 등왕각(滕王閣)으로 보내고, 운이 다
한정주 기자   2018-05-10
[인문] “화(禍)는 벗어날 수 없고, 복(福)은 다시 구할 수 없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3강 순명편(順命篇)…운명에 순응하라③[한정주=역사평론가] 景行錄云(경행록운) 禍不可倖免(화불가행면)이요 福不可再求(복불가재구)니라.(『경행록』에서 말하였다. “재앙은 요행으로 모면할 수 없고, 복(福)은 두 번 다시
한정주 기자   2018-05-09
[인문] “세상 모든 일은 이미 분수가 정해져 있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3강 순명편(順命篇)…운명에 순응하라②[한정주=역사평론가] 萬事分已定(만사분이정)인데 浮生空自忙(부생공자망)이니라.(모든 일에는 분수가 이미 정해져 있는데, 덧없는 인생 부질없이 자기 혼자 분주하구나.)“만사분이정(萬
한정주 기자   2018-05-05
[인문] “생사는 운명에 달려 있고 부귀는 하늘에 달려 있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3강 순명편(順命篇)…운명에 순응하라①[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하왈) 死生(사생)은 有命(유명)이요 富貴(부귀)는 在天(재천)이니라.(공자가 말하였다. “죽고 사는 것은 운명에 달려 있고, 부귀는 하늘에 달려 있다
한정주 기자   2018-05-04
[인문] “하늘에 죄 지으면 용서 빌 곳조차 없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⑦[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獲罪於天(획죄어천)이면 無所禱也(무소도야)니라.(공자가 말하였다. “나쁜 짓을 해서 하늘에 죄를 지으면 빌 곳조차 없다.”)공자는 50세
한정주 기자   2018-05-03
[인문] “뿌린 대로 거둔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⑥[한정주=역사평론가] 種瓜得瓜(종과득과)요 種豆得豆(종두득두)니 天網(천망)이 恢恢(회회)하여 疎而不漏(소이불루)니라.(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얻는 것이고, 콩을 심으면 콩
한정주 기자   2018-05-02
[인문] “나쁜 짓으로 명성 떨치면 사람은 용서해도 하늘이 벌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⑤[한정주=역사평론가] 莊子曰(장자왈) 若人(약인)이 作不善(작불선)하여 得顯名者(득현명자)는 人雖不害(인수불해)나 天必誅之(천필주지)니라.(장자가 말하였다. “만약 사람이
한정주 기자   2018-05-01
[인문] “악한 짓이 가득 차면 하늘이 죽인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④[한정주=역사평론가] 益智書云(익지서운) 惡鑵(악관)이 若滿(약만)이면 天必戮之(천필육지)니라.(『익지서』에서 말하였다. “악의 두레박이 가득 차면 하늘이 반
한정주 기자   2018-04-26
[인문] “말은 숨길 수 없고 마음은 속일 수 없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③[한정주=역사평론가] 玄帝垂訓曰(현제수훈왈) 人間私語(인간사어)라도 天廳(천청)은 若雷(약뢰)하고 暗室欺心(암실기심)이라도 神目(신목)은 여전(如電)이니라.(현제가 훈계를
한정주 기자   2018-04-25
[인문]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②[한정주=역사평론가] 康節邵先生曰(강절소선생왈) 天廳寂無音(천청적무음)하니 蒼蒼何處尋(창창하처심)고 非高亦非遠(비고역비원)이니 都只在人心(도지재인심)이니라.(소강절 선생이
한정주 기자   2018-04-24
[인문] “하늘을 따르는 사람은 보존하고 하늘을 거스르는 사람은 멸망한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강 천명편(天命篇)…하늘의 명(命)을 따르라①[한정주=역사평론가] 孟子曰(맹자왈) 順天者(순천자)는 存(존)하고 逆天者(역천자)는 망(亡)이니라.(맹자가 말하였다. “하늘의 명을 따르는 사람은 보존하고, 하늘의 명을
한정주 기자   2018-04-23
[인문] 광화문 앞 해치는 무슨 의미?…『경복궁의 상징과 문양』
서울 세종로 사거리에서 북쪽을 바라다보면 조선왕조의 정궁이자 법궁인 경복궁의 정문 ‘광화문’이 눈에 들어온다. 가까이 다가가 보면 양쪽에 기이한 형상의 조형물이 서있다. 바로 해치상이다.크기가 작아 무심코 지나치게 쉽지만 자세히 보면 광화문에도 해치가
심양우 기자   2018-04-20
[인문] “나쁜 일은 끓는 물을 만지는 것처럼 멀리 하라”
[명심보감 인문학] 제1강 계선편(繼善篇)…착하게 살아라⑩[한정주=역사평론가] 子曰(자왈) 見善如不及(견선여불급)하고 見不善如探湯(견불선여탐탕)하라.(공자가 말하였다. “착한 일을 볼 때는 마치 미치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악한 일을
한정주 기자   2018-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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