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경제경영연구소, 인공지능 등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선정
상태바
KT경제경영연구소, 인공지능 등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선정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6.12.0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공동으로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전망하는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07년부터 국내 통신·ICT 시장을 전망하고 관련된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발표해 왔다.

이슈 선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원들과 외부 전문가들이 함께 10대 주목 이슈를 도출했다. 선정 과정에서는 문헌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했다.

오는 2017년이 국내외 ICT 시장에서 전에 없던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과 기존의 것이 더 편리해지는 진화가 공존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는 해가 될 것으로 KT경제경영연구소는 내다봤다.

2017년 국내 ICT 시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혁신적 기술들이 등장할 전망이다.

주요 이슈는 인공지능, 차세대 네트워크 5G, MR(혼합현실), 자율주행차 개발 가속화, 다양한 생체인증 등이다.

이러한 ICT 기술들이 새로운 경험가치의 제공을 통해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향후 미래 10년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2017년에는 더 편리하고 최적화된 진화형 서비스들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았다.

2017년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진화형 서비스로는 핀테크 2.0, O2O 서비스, 데이터 커머스, 산업인터넷·소물인터넷, 플랫폼 경제 등이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 박대수 소장은 “이번에 발간한 특집보고서의 10대 이슈는 KT경제경영연구소, KISA의 연구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 선정한 결과”라며 “내년 국내외 ICT시장의 주요 이벤트를 총망라하고 각 분야의 기술적 흐름과 시장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보고서 전문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에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