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28일부터 12개 과정 ‘YES FTA 전문교육’ 시행
상태바
관세청, 28일부터 12개 과정 ‘YES FTA 전문교육’ 시행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8.02.2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이 작년 처음 도입해 시행한 ‘YES FTA 전문교육’이 올해 더욱 다양해진 고품질 FTA 교육서비스로 오는 28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YES FTA’는 관세청 FTA 지원 종합 솔루션 브랜드로 FTA 관련 궁금증과 애로사항을 쉽고 간단하게 해결해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교육은 FTA 활용에 직접 활용되는 2개 실무 과정을 추가해 총 12개 과정으로 교육 수요가 있는 곳을 찾아가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관세청 교육사업의 특징은 교육을 이수한 후에도 ‘YES FTA 교육 총괄 지원시스템’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FTA 활용애로를 파악하여 지원해 주는데 있다.

관세청·지역세관·교육수행사간 유기적 협력관계, LMS를 통한 효율적인 교육생이력관리, 교육지원 콜센터를 통한 신속한 교육 민원 해결도 가능하다.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은 교육 개설요청부터 FTA활용 현황 관리까지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작년 높은 호응을 얻은 ‘BIG 3 수출국 현지 전문가 초빙 전국 순회 강좌’와 같이 올해도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한 특별강좌를 더욱 강화할 예정으로 중소기업과 미래 무역인재들에게 맞춤형 교육서비스 제공이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처음 시도된 관세청 교육사업은 많은 기업들이 새롭게 FTA 활용하게 되는 등 실질적인 FTA 활용지원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았다.

교육 이수 후 190개 기업이 새롭게 FTA를 활용하기 시작했고 154개 기업이 FTA-PASS를 도입해 체계적인 원산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FTA-PASS는 관세청에서 개발해 무료로 보급하고 있는 중소기업용 원산지관리프로그램이다.

교육을 이수한 168개 기업이 신규로 ‘원산지인증수출자’로 지정받았으며 210명이 ‘원산지전문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