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드라마·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AI(인공지능)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AI 미디어 추천 기술은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고객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 개인화 추천 등 크게 2가지다.
‘씬 디스커버리’라고 불리는 장면 검색 기술은 AI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미디어 콘텐츠 속에서 내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보여준다.
시청자는 좋아하는 배우의 등장 장면만 모아서 보거나 키스신·댄스신·식사신 등 다양한 상황의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
영화 ‘라라랜드’의 주인공 키스신을 보고 싶으면 AI가 등장인물 중 여자 주인공인 ‘엠마 스톤’과 남자 주인공인 ‘라이언 고슬링’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AI는 추출된 장면들 중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들을 다시 골라내 시청자에게 최종 추천한다.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와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인물, 키스·웨딩·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놀이공원 등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프로그램 도입부(인트로)나 결말 이후(엔딩) 구간을 인지해 터치 한번으로 뛰어넘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다.
한꺼번에 드라마를 몰아보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채널 돌려보듯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볼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유용하다.
올해 안에 Btv와 옥수수에 해당 기술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며 향후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소개했다.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한 콘텐츠 개인화 추천은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나볼 수 있다.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판단되는 시청자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선택한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뜬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4일 시청 이력이 많은 ‘옥수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기술을 적용했으며 향후 전체 이용자에게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 달 동안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는다”며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