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가장 높은 도로는 함백산 ‘만항재’ 구간…해발 1330m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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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서 가장 높은 도로는 함백산 ‘만항재’ 구간…해발 1330m 위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9.05.09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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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가장 높은 도로는 해발 1330m에 위치한 지방도 414호선의 함백산 ‘만항재’ 구간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장 낮은 도로는 바다 아래 59m에 설치된 고속국도 440호(인천~김포간)의 ‘인천북항터널’이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도로현황을 집계한 결과 전국 도로의 연장은 11만714km로 10년 전 10만4236km에 비해 6478km(약 5.8%)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도로등급별 도로연장은 고속국도 4767km, 일반국도 1만3983km, 특별·광역시도 4905km, 지방도 1만8075km, 시도 3만28km, 군도 2만2786km, 구도 1만6170km로 파악됐다.

지역별 도로연장은 경기도(1만4013km)가 가장 길고 세종시(402km)가 가장 짧았다.

도로연장 상위순위는 1위 경기도, 2위 경상북도(1만3324km), 3위 경상남도(1만2650km)로 나타났으며 하위 3개 시·도는 세종시(402km), 광주시(1859km), 대전시(2,140km)로 파악됐다.

10년 전 대비 연장 증가율이 높은 시·도는 인천시(35.78%), 울산시(27.27%), 광주시(24.35%) 순으로 나타났으며 충청남도와 경상남도는 오히려 10년 전에 비해 도로연장이 감소했다.

충청남도의 경우 2012년 출범된 세종시로 도로가 편입됨에 따라, 경상남도의 경우는 사천시·밀양시 등에 도로 확장으로 선형이 개량됨에 따라 도로연장이 감소했다.

도로등급별로 가장 긴 도로는 고속국도는 경부선(1호선, 415.3km), 일반국도는 부산~파주선(77호선, 695.3km), 지방도는 해남~원주선(49호선, 383.9km)으로 나타났다.

▲ <자료=국토교통부>

고속국도의 경우 경부선(1호선) 415.3km, 중앙선(55호선) 370.8km, 서해안선(15호선) 336.7km 순서로 도로연장이 길고 일반국도는 부산~파주선(77호선) 695.3km, 부산~신고산선(31호선) 624.8km, 거제~중강진선(5호선) 588.1km 순서로 도로연장이 길었다.

지방도는 해남~원주선(49호선) 383.9km, 서천~경주선(68호선) 293.9km, 부산~울진(69호선) 256km 순서로 도로연장이 길었다.

가장 높은 도로는 지방도 414호선의 함백산 ‘만항재’ 구간으로 해발 1330m이며 가장 낮은 도로는 바다 아래 59m에 설치된 도로인 고속국도 440호(인천~김포간)의 ‘인천북항터널’이었다.

▲ <자료=국토교통부>

가장 높은 도로인 지방도 414호선 함백산의 ‘만항재’는 해발 1330m에 위치하며 정선·태백·영월 3개 군이 만나는 경계에 자리 잡고 있다.

두 번째 높은 도로인 지방도 1139호선의 ‘1100고지’(해발 1100m)는 한라산 중턱에 자리 잡아 한라산의 남쪽과 북쪽을 가르는 경계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겨울철 설경이 유명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세 번째 높은 도로인 일반국도 44호선의 ‘한계령’은 해발 1004m에 위치해 영서지방과 영동지방을 연결하며 전형적인 계곡산악형 드라이브 코스로 알려져 있다.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도로는 바다 아래 59m에 위치한 해저터널로 2017년 개통한 고속국도 440호(인천~김포간) ‘인천북항터널’이었다.

두 번째는 바다 아래 48m에 위치한 해저터널로 2010년 개통한 지방도 58호 ‘가덕해저터널’이며 침매 터널로는 세계에서 낮은 심도에 건설된 터널로 알려져 있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건수를 도로연장 1km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km당 평균 1.95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등급별로는 군도에서 0.37건으로 가장 적게 발생했고 특별광역시·도에서 4.19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로등급별 차로수가 가장 많은 도로는 고속국도에서 최대 차로수인 왕복 12차로(차폭 약 42m)인 구간은 경부선 중 성남시 판교 백현·궁내 구간 등이 있으며 일반국도에서 최대 차로수인 왕복 10차로(차폭 약32m)인 구간은 4호선(군산~경주선) 중 대전시 정림, 77호선(부산~파준선) 중 경기도 고양 일산 장항 구간 등이 있다.

지방도에서 최대 차로수인 왕복 12차로(차폭 약 33.6m)인 구간은 수도권 순환선(98호선)과 강화~원주선(84호선) 중 인천시 고잔·동춘 구간으로 파악됐다.

‘도로현황의 통계 자료’는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현황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도로현황 정보시스템(http://www.rsis.kr)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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