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폐전문가그룹, 위폐 피해 예방 ‘유튜브’ 채널 개설
상태바
위폐전문가그룹, 위폐 피해 예방 ‘유튜브’ 채널 개설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11.1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폐전문가그룹이 지속적인 위폐 피해 예방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 ‘위폐전문가그룹:위벤저스’ 유튜브 채널을 11일 공개했다.

위폐전문가그룹은 2018년 9월 은행연합회와 국가정보원이 위폐관련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은행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아 발족한 전문가 집단으로 올해 발권당국인 한국은행이 참가하며 활발한 위폐 피해 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위폐전문가그룹에는 한국은행·은행연합회·국가정보원 담당자와 신한·우리·하나·기업·국민은행 전문가 등 총 12명이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위폐전문가그룹이 진행해온 면세점·카지노협회 현장 교육과 위폐동향 세미나, ‘외화 위폐 피해 예방을 위한 가이드북’ 제작·배포 활동은 외화취급업 종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전 전국면세점협회를 대상으로 9차례 현장교육을 실시했는데 면세점 종사자들은 “실습 위주로 진행돼 위폐 식별에 자신감을 얻는 기회였다”며 현장교육이 계속 확대되기를 기대했다는 후문이다.

위폐전문가그룹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현장에서 대면교육이 어려워지고 디지털 환경이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해 위폐 감별 콘텐츠를 유튜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피해 예방 활동을 확장키로 했다. 그 일환으로 11일 유튜브 채널 ‘위폐전문가그룹:위벤저스’를 개설하고 관련 영상물을 게시했다.

위폐전문가그룹은 “이번에 위폐전문가 그룹 소개, 화폐 이야기, 달러화 위폐 감별법 등 3개 영상을 우선 제작·게시했다”며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원화·유로화·위안화 등 주요 화폐들에 대한 위폐 감별법을 생생히 소개하고 한국은행 위폐분석실 등 위폐 대응 현장도 다채롭게 소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위폐전문가그룹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위폐전문가그룹:위벤저스’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시청할 수 있다.

국정원 국제범죄정보센터 관계자는 “현장교육에서 제한된 인원만 참여할 수 있던 위폐 감별 교육을 유튜브에 공개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