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우리집 에너지사용량 모바일 앱 확인하세요”
상태바
국토부, “우리집 에너지사용량 모바일 앱 확인하세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12.06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감정원과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에서 공개하고 있는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를 서울도시가스의 고객용 모바일 앱 ‘가스앱’과 연계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6일 밝혔다.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를 운영하는 국토부·한국감정원은 그린투게더, 정부24 등 공공채널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이번에 민간 기업과 협업해 서비스를 확대하는 첫 번째 사업을 기획·진행했다.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는 공동주택단지(150세대 이상)와 업무시설(연면적 3000제곱미터 이상) 건축물의 연간 에너지사용량 등이 표시된 ‘건축물 에너지평가서’를 공개함으로써 시민이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을 유도하는 제도다.

‘가스앱’ 사용자는 간단한 사전 동의절차 후 그린투게더에서 제공하고 있는 우리집 에너지사용량(전기·가스·난방), 우리단지 에너지사용량 비교(단지 내 평균사용량),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지역 내 평균사용량)를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연계 서비스를 통해 ‘가스앱’ 사용자는 본인 서비스 세대의 가스 사용량과 요금조회는 물론 전기와 지역난방 에너지사용량도 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특히 아파트의 경우 전년 대비 사용량, 단지 내 사용량, 지역 내 유사단지와의 에너지성능 비교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절약이 가능하다.

서울도시가스는 240만호의 서비스 고객을 보유한 민간 에너지 공급업체로 ‘가스앱’ 활동 회원수 50만명, 앱 다운로드 수 140만건의 사용자 실적을 확보하고 있다.

국토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국가 차원의 건축물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에 민간이 함께 참여해 진행된 첫 협업 사업으로서 매우 뜻깊다”며 “국토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의 활용도가 제고되고 더 많은 민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대한 우리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