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변 ‘백사청송’의 활터…하동 하상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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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진강변 ‘백사청송’의 활터…하동 하상정
  • 한정곤 기자
  • 승인 2021.05.10 11: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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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터 가는 길]⑫ 140년 역사 전해줄 사정·현판은 불과 5년 남짓한 세월만 간직
하동송림의 하상정 정자. [사진=안한진]

구름 한 점 없이 따사로운 햇살이 무성한 나뭇잎을 피해 차창 안으로 파고든다. 창문 밖으로 내민 손등에도 가시 돋친 한겨울 강바람을 밀어낸 부드러운 봄바람이 부딪힌다. 강 가운데에서는 무엇을 잡는지 조그만 배 한 척이 꿈쩍도 하지 않고 나이 지긋한 어부만 부산하게 허리를 굽혔다 편다.

하늘을 덮은 벚나무가 길가 양쪽으로 길게 도열한 국도 19번은 섬진강 물길을 따라 나란히 달린다. 매년 초봄이면 나무마다 송이송이 피어나는 벚꽃이 터널을 이루고, 이따금 바람이라도 불게 되면 흩날리는 꽃잎이 강으로 몸을 던지는 장관은 지금 당장 볼 수 없지만 한 편의 영화처럼 눈앞에 그려진다.

시인 고규태도 비슷한 광경을 보았을까. 시인은 떨어지는 꽃잎을 삼키지 않고 먼 길을 함께 가는 강의 포용력을 노래했다.

나는 강이 되리니
그댄 꽃이 되거라
그대 멀리 흘러가고 싶을 땐
그대 온몸 띄워 데려가리라
멀리 멀리 바다에 이를 때까지

푸르른 강이여 붉은 꽃이여
너와 나 우린 이렇게
이렇게 살아가리라

나는 강이 되리니
그댄 꽃이 되거라
그대 정녕 피어나고 싶을 땐
그대 뿌리 깊이 적셔주리라
정녕 정녕 꽃잎이 열릴 때까지

푸르른 강이여 붉은 꽃이여
너와 나 우린 이렇게
이렇게 살아가리라

힘없고 나약한 존재를 무너뜨리는 폭력성을 거부하고 오히려 보듬고 보살피는 강과 같은 공동체를 시인은 꿈꿨을 것이다. “푸른 하늘 / 그 아래 청산 / 강이 있어 바라보고 / 그 강언덕 산자락에 / 사람들이 모여 / 물 나고 빛 좋은 곳 터를 잡아 / 영차영차 집을 짓고 / 힘써 논과 밭을 만들고 / 철 따라 꽃 피고 지고 / 시뿌려 거두는 것같이 / 자식들을 늘려 / 동네를 이루고 살았으니 / 그게 몸과 마음 둘 땅이었더라”던 김용택 시인의 ‘섬진강’ 연작시 ‘자연부락’이 그런 공동체가 아닐까.

◇ 송림 속 덩그러니 선 정자(亭子)
그렇게 그렇게 꽃잎을 띄워 태운 섬진강이 바다에 이르기 직전 닿는 땅이 하동이다. 북쪽의 지리산과 서쪽의 백운산이 우뚝 솟아 만든 계곡이 한려수도로 굽이쳐 흐르면서 하동포구 팔십리가 형성된 곳이다.

<드론촬영=안한진>

하동읍내로 들어서자 강 건너 광양을 연결하는 섬진교 옆으로 거대한 솔숲이 반긴다. 당초 1500여 그루였다는 솔숲은 260여년의 세월을 견딘 노송과 후계목 등 900여 그루가 또 다른 숲을 이루고 있다. 과거 아낙네들이 화전놀이를 하는 장소였다는 하동송림이다. 조선 영조21년(1745년) 당시 도호부사 전천상이 광양만의 해풍과 섬진강의 모래바람의 피해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한 것이라고 한다. 송림 앞으로는 드넓은 섬진강 백사장이 어우러져 한 폭의 산수화가 펼쳐진다. 하동이 자랑하는 ‘백사청송(白沙靑松)’을 이렇게 친견하게 된다.

천연기념물 제445호로 지정된 송림 안에는 정자(亭子) 하나가 덩그러니 서 있다. 노송이 주변을 에워싸고 사람 발길이 없어 얼핏 지붕만 겨우 살아남은 폐가(廢家)처럼 보이기도 한다. 지금은 하동읍 신기리 하수종말처리장 옆으로 옮겨간 하상정(河上亭)의 옛 사정(射亭) 건물이다. 송림 속에 왜 이 같은 건물이 들어섰는지 유래나 이력을 설명하는 안내판은 없다. 하동송림 옆 주차장 입구에 ‘하동도호부사 전천상 기적비’가 검은색 대리석으로 웅장하게 서 있지만 하상정에 대한 언급은 빠졌다.

<드론촬영=안한진>

1999년 발간된 『경남궁도사』는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 의하면 하동읍내에 ‘강무정(講武亭)이 있으니 이는 곧 사정(射亭)이다’는 기록이 있으며 1880년(고종17년) 이 강무정에 한량(閑良)들이 모여 하동군 하동읍 광평리 443의 9번지에 사정을 개설하고 하상정이라 이름하여 현판하다”고 적고 있다.

1989년 하동읍이 발간한 『하동읍50년사』에서도 동국여지승람이라는 출처는 빠졌지만 “강무정이 송림에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지고 터[址]만 남아 옛날 무술을 강구(講究)하던 여운만 남는다”고 소개한다.

건립 시기는 특정할 수 없지만 오래 전부터 송림에 있었던 강무정의 맥을 하상정이 잇고 있다는 소개와 달리 강무정의 실체는 확인되지 않는다. 때문에 신기리 하상정에 걸려있는 ‘하상정 역혁기’ 편액에는 시초를 1880년으로 잡는다.

하상정 연혁기. [사진=한정곤 기자]

“조선 영조21년(1745년) 도호부사 전천상이 광평리에 방풍림으로 조성한 송림이 울창하여 고종17년(1880년) 김태익·여경규·신사영·이인무·정혼기·김재완·신무열 등 무관 출신들과 금신(衿紳)들이 구 강무정에 연유하여 사정을 개창(開創)하였으니 이것이 하상정의 시초이다.”

◇ 사진으로만 확인되는 옛 사정(射亭)들
송림 안의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목조건물로 사방이 트인 누대(樓臺) 형태를 갖췄지만 신발을 벗고 올라가 쉴 수 있도록 낮게 마루를 깔았다. 송림을 찾은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정자를 사정 건물로 불러도 좋은지, 용도를 규정하는 데 있어서는 난감함이 앞선다. 옛 하상정 터에 세워진 정자로 ‘하상정’ 현판까지 달고 있지만 과거에는 물론 현재까지도 단 한 차례의 활쏘기를 하지 않은, 즉 사정으로서의 역할을 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옛 활터 자리에 옛 사정과 비슷한 형태의 건물을 세워놓은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현재 송림 내 하상정 건물은 사실 2017년 1월 준공됐다. 하동향교 전교 정한효가 작성한 ‘하상정 중건 상량문’에는 2016년 윤상기 하동군수가 정자가 썩고 퇴락해 해체하고 중건하기 위해 긴급 발의해 상량한다고 적고 있다. 다만 준공 당시 사진에는 해체한 이후 수리하거나 고쳐 지은 중건 수준이 아니라 신축 장면이 담겨 있다.

1968년 하상정 전경. [사진=신라 명승 고적 관광 안내-하동편]

원래 송림에 있었던 하상정은 1968년 촬영한 사진이 가장 오래된 모습이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목조건물로 내림마루에서 추녀마루로 흐르는 경사가 급하고 마루도 지면과 상당 부분 떨어져 있다. 특히 벽으로 사방을 둘렀고 뒤쪽 두 칸에는 창을 달았으며 왼쪽 한 칸에 여닫이문이 달려있어 궁방으로 사용했을 방이 있다.

이후 촬영됐을 『경남궁도사』에 게재된 사진에서는 내부의 일부분도 엿볼 수 있다. 하상정 현판과 하동군궁도협회 현판이 각각 세로와 가로로 내걸린 사정 안에는 각종 대회 우승상장이 걸려있고 우승기와 책상 등 집기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사대에는 햇볕을 가리고 비가 들이치는 것을 막기 위해 차양 시설도 갖춰 사정 전면을 가리고 있다.

차양이 설치된 하상정 전경. [사진=경남궁도사]

이어 2011년 6월17일 촬영한 사정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목조건물로 확장돼 모습을 바꾸었다. 홑처마 팔작지붕의 내림마루에서 추녀마루로 흐르는 경사가 완만하고 마루바닥도 지면과도 거의 맞닿았다. 왼쪽 한 칸의 방이 사라졌고 사방이 트인 누대 형태로 서양식 문양의 난간까지 설치돼 있어 이전 사정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하상정이 수차례 중수와 재건을 되풀이하면서 이미 신축 수준의 중수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2011년 하상정 전경. [사진=한국학중앙연구원]

실제 하상정은 창건 이후 갑오경장과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사원들의 활쏘기가 중단됐고 사정도 허물어졌다. 해방과 한국전쟁을 거쳐 사원들이 다시 활터로 모여들었고 1953년 전통문화유산을 이어가야 한다는 비등한 여론으로 사정이 중수되고 활터도 재건됐다. 1975년에는 하동군의 지원을 받아 옥종면 윌횡리 소재 진양 하씨 재실의 기와와 목재를 매입해 중수했는가 하면 1980년과 1994년에도 각각 하동군과 경상남도의 지원을 받아 또 노후 사정의 내부와 외부를 전면 수리하는 중수가 진행됐다. 이처럼 여러 차례 중수가 되풀이되면서 본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사정의 외형이 갖추어진 것이다.

송림 정자에서 바라본 옛 과녁 방향. [사진=한정곤 기자]

과녁은 1920년대까지 북쪽에 1개가 있었지만 1930년대 들어 사정과 자리를 맞바꾼 것으로 전해진다. 임금이 있는 북쪽으로 활을 쏘는 것은 마땅치 않다는 여론 때문이었다. 이후 과녁은 2개까지 늘었고 위치를 달리해 또 하나의 과녁이 설치돼 3개가 운영됐다.

송림 시절 집궁한 최철호 하상정 사두는 “신기리로 이전하기 직전 과녁은 2개가 있었다”면서 “송림 앞 백사장에 1개의 예비용 과녁도 있었다”고 기억한다.

당시 송림 하상정의 과녁은 빽빽한 소나무 사이를 가른다. 때문에 과녁을 빗나간 화살은 소나무에 꽂히거나 솔가지 위에 걸리는 경우도 허다했다고 최철호 사두는 전한다. 지금은 사대에서 과녁까지의 공간에도 소나무가 식재돼 어디에 과녁이 설치돼 있었는지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하상정 사대에서 바라본 과녁. 당시엔 과녁이 1개였다. [사진=신라 명승 고적 관광 안내-하동편]

하상정의 정명(亭名)에서 ‘하(河)’는 하동의 첫 글자가 아니라 사정이 섬진강의 바로 옆 송림에 있어 ‘풍류적으로 강의 바로 위’라는 뜻이라고 한다. 정명을 새긴 현판은 현재 4개가 전해진다.

1968년 촬영 사진의 사정에는 어떤 현판이 걸렸는지 여부가 전혀 확인되지 않지만 『경남궁도사』에 게재된 사진에서는 일반적인 한자 쓰기 방향과 달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河上亭’이라 쓴 현판을 볼 수 있다. 안쪽에 걸린 정간 편액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間正’이라 쓰인 걸 보면 시기적으로는 이보다 더 늦게 제작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낙관과 서명이 없어 글쓴이가 누군지 확인이 되지 않고 실물도 전해지지 않는다.

두 번째 현판은 2011년 촬영된 누대 형태의 사정 처마 밑에 걸려있다. ‘靑鶴洞 華峯(청학동 화봉)’이라고 쓰인 현판의 글쓴이는 최기영이다. 화봉은 그의 호다. 청학동화봉서실 대표훈장인 그는 1967년 서예에 입문해 대한민국 미술대전과 서예대전에서 입선했고 미술대전 초대작가·심사위원 서예부문 등을 역임했다. 1952년생으로 현판을 썼던 시기도 최대 40여년 안팎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 현판은 실물이 분실돼 사진으로만 존재한다. 박호영 하상정 총무는 “박관식 고문 말씀에 따르면 어느 해인지는 모르겠지만 태풍에 현판이 떨어져 나중에 걸겠다고 방치해 두었는데 이후 찾지 못했다”면서 “당시 바로 걸지 못한 것을 내내 후회하셨다”고 전한다.

『경남궁도사』에 게재된 현판(위쪽)과 태풍에 분실된 ‘청학동 화봉’ 현판. [사진=한국학중앙연구원]<br>
『경남궁도사』에 게재된 현판(위쪽)과 태풍에 분실된 ‘청학동 화봉’ 현판. [사진=한국학중앙연구원]

◇ 태풍에 떨어진 현판…방치하다 분실
현재 송림 하상정에 걸린 세 번째 현판에는 ‘石心(석심)’이라는 단 두 글자와 두 개의 낙관이 새겨져 있다. 하동에서 석심원을 운영하고 있는 향토공예가 박용수의 작품이다. 그는 “2017년 정자 준공 당시 직접 글씨을 쓰고 판각 작업을 해 현판으로 걸었다”고 말한다. 한국서예협회 하동지부장과 하동도서관 서각강사를 역임한 그는 2005년 장마철 강풍으로 쓰러진 송림 노송을 장승으로 재탄생시켰다. 장승은 현재도 송림을 지키고 있다. 특히 태풍에 떨어져 분실된 ‘청학동 화봉’ 현판을 판각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는 현판 분실에 대해 “전혀 몰랐다”면서 깜짝 놀란다.

네 번째 현판은 신기리 하상정 입구에 걸려있다. 검정 바탕에 흰 글씨로 ‘甲申元旦 頑石 木石刻(갑신원단 완석 목석각)’이라 쓰여있다. ‘2004년 새해 아침에 완석이 쓰고 목석이 각을 했다’는 뜻이다. 완석은 경남서예가협회 회장과 한국서예협회 상임부이사장과 한국서예협회 경남도 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대병의 호다. 그는 “하상정의 의뢰로 현판을 제작했다”고 말한다.

송림 ‘석심(石心) 현판(위)과 신리기 완석(頑石) 현판. [사진=한정곤 기자]

140년 하상정의 역사를 뒷받침해야 할 사정과 현판이 불과 5년도 되지 않는 세월만을 증명하고 전해져 오고 있다는 사실이 허무하기만 하다. 어처구니없게도 2003년 현대식으로 이전 신축한 신기리 하상정이 현존하는 하상정의 가장 오래된 유물(?)이 되어버렸다.

박호영 총무는 “올해 초 사무실과 창고 등 안팎을 모두 뒤져 옛 기록 등을 찾았지만 폐각궁 몇 정과 각종 대회 상장·상패·우승기 등만 발견할 수 있었다”며 그동안 관리부실을 한탄했다.

다행히 박호영 총무가 찾아 현재 신기리 하상정에 걸어놓은 1957년 제8회 영남예술제 상장을 비롯해 각종 상패와 우승기가 과거의 영광을 전해준다.

신기리 하상정 사무실에 걸린 상장들. [사진=한정곤 기자]

◇ 섬진강가에서 횡천강가 시대로
이전한 신기리 하상정은 횡천강이 굽이쳐 섬진강 하동포구를 향해 휘돌아 흐르는 하류 지점에 길고 넓게 누워있다. 하수종말처리장을 지나 왼쪽으로는 횡천강이, 오른쪽으로는 2차선 도로가 지나는 허허벌판이다.

드론 촬영을 하던 황학정 안한진 접장이 “너무 외진 곳에 있다”면서 “사람들이 활쏘기를 자주 접해야 사원 모집에도 유리하지 않겠느냐”고 한마디 한다. 이에 맞서 하상정 김연두 접장은 “도시 사람들이나 할 수 있는 말”이라며 목소리를 높인다. 농촌 지역 사정이야 전국 활터 어디라도 다르지 않겠지만, 특히 요즘과 같은 농번기에는 농사일로 바쁜 이들로부터 한가하게 활이나 쏜다는 눈총을 받기 십상인데 사람들 왕래가 거의 없는 곳에 활터가 있어 마음 편히 습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철호 사두는 “그래도 송림 시절이 좋았다”면서 “그땐 운치가 있었고 사원들 간 친목 등 우애도 남달랐다”고 아쉬움을 토해낸다.

하상정 전경. [사진=안한진]

하상정이 들어선 이곳은 예로부터 지역사람들이 궁항(弓肛)이라고 부르는 곳이다. 궁항의 항(肛)은 ‘똥구멍’이라는 뜻으로 횡천강이 활처럼 휜 모양으로 흐르는 곳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제공하는 국토정보플랫폼의 지명사전에서는 이 지역의 지명을 ‘궁항(弓項)’이라고 고시하고 있다. ‘똥구멍’이라는 항(肛)이 아니라 ‘목’의 뜻을 가진 항(項)이라는 것이다. 지명설명도 “마을의 형태가 활의 목과 같다고 하여 궁항”이라고 소개한다. 실제 지도로 본 하상정은 굽이치는 횡청강의 물줄기가 활 모양을 하고 있는 끝부분, 즉 활의 고자 부분에 위치해 있음을 볼 수 있다.

<드론촬영=안한진>

◇ 궁항마을에 조성된 신축 사정
정부와 경상남도·하동군의 지원금 8억6000만원을 들여 신축한 2층 콘트리트 건물은 1층에 6개 과녁을 운영할 수 있는 넓은 사대를 비롯해 사무실과 궁방이 있고 2층은 하동군궁도협회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 뒤쪽 주차장 옆 건물은 창고와 식당으로 이용하는 별채다.

사대에서 정남향인 무겁의 과녁은 다소 멀게 느껴진다. 산봉우리가 과녁 뒤쪽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좌우로는 높이 쌓아 올린 제방이 횡천강과 도로를 가린 채 무겁까지 이어지는 설계가 돋보인다. 제방에 올라서지 않는 한 외부에서 활터가 전혀 보이지 않도록 한 것이다.

하상정 전경. [사진=안한진]

특히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조성한 사대와 과녁 사이의 정원은 밋밋한 잔디밭투성이의 여느 현대식 활터와는 다른 미적 감각이 발휘됐다. 사대 왼쪽 옆에서 흘러나온 도랑이 S자 곡선을 그리며 두 개의 다리 밑을 통과해 조롱박 형태의 연못으로 빨려 들어간다. 연못에는 또 다른 다리가 걸쳐져 있다. 연못 가운데에는 분수를 쏘아 올릴 수 있는 시설이 설치돼 있다. 전국대회 등 특별한 행사가 있을 경우 가동된다고 한다.

<드론촬영=안한진>

사원수는 53명으로 여무사는 6명이다. 하동군 12개 면에서 2개 면을 제외한 10개 면에 활터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원은 하동읍 거주자들뿐으로 결코 적지 않은 숫자다.

점심시간이 지나면서 사원 10여명이 등정(登亭)한다. 주말 오후엔 정기적으로 편사(便射)를 한단다. 편사가 한창 무르익을 즈음 하상정을 빠져나온다.

하상정 조중현 사범의 만작 궁체. [사진=한정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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