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한 명 해고시 3.5개월 급여 지급…일본 2.5주보다 6배
상태바
근로자 한 명 해고시 3.5개월 급여 지급…일본 2.5주보다 6배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5.11.2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 한 명을 해고할 경우 우리나라는 석 달 반에 해당하는 급여를 의무적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5주간의 급여를 지급해야 하는 일본보다 6배 높은 수준이다.

24일 한국경제연구원이 발간한 ‘법적 해고비용 추정 및 국제비교: OECD와 BRICS 국가를 중심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OECD와 BRICS 39개 국가 중 이스라엘과 함께 세 번째로 법적 해고비용이 높았다.

일본과 중국은 각각 37위, 6위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기준 OECD와 BRICS에 속해있는 39개 국가의 법적 해고비용을 추정한 결과다.

▲ <자료=한국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근로자 한 명을 해고할 경우 14.8주에 해당하는 급여를 의무적으로 지급해야 한다.

반면 일본은 2.5주에 해당하는 급여를 지급해 우리나라의 6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또 OECD 국가의 평균 법적 해고비용은 7.8주로 우리나라의 절반 수준이었다.

한경연은 우리나라의 법적 해고비용이 높은 이유로 해고비용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해고수당의 법적 의무지급 수준이 높다는 점을 들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근로자 한 명을 해고할 경우 12.3주에 해당하는 급여를 해고수당으로 지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9개 국가 중 2위로 BRICS 평균 6.2주의 약 두 배, OECD 평균 4.0주에 비해 약 세 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일본과 미국은 법적 해고수당 지급 의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진영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한국과 수출경합도가 높은 국가인 중국과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법적 해고비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법적 해고비용 같은 고용조정비용이 지나치게 높으면 노동시장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능력을 떨어뜨리고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