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재산도피·자금세탁·무역금융편취 등 5353억원 적발
상태바
관세청, 재산도피·자금세탁·무역금융편취 등 5353억원 적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5.12.1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은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국부유출 특별단속을 실시해 총 5353억원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불법외환거래는 자유무역협정(FTA) 등으로 수출입 교역량이 증가하고 외환자유화 등에 따라 외환거래 규모가 증가하면서 점점 지능화·고도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번에 적발된 유출 유형과 규모는 수출입을 악용한 무역금융 사기대출 2928억원,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재산국외도피 1528억원, 비밀(차명)계좌를 이용한 자금세탁 897억원 등이다.

이들은 저가의 수출제품 가격을 수백 배로 부풀려 수출한 뒤 과대 계상된 허위 수출채권을 국내 은행에 매각하는 수법을 반복해 1000억원대의 무역금융을 편취했다.

화물운송주선업자(포워더)와 공모해 자동차 부품을 베트남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것처럼 허위 선하증권을 만들어 은행에서 불법 금융대출을 받아 해외투자를 가장해 국외로 송금한 후 몰래 들여와 회사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한 사례도 적발됐다.

명품의류를 국내 면세점에 판매하고 발생한 수익금을 홍콩 비밀계좌에 도피하고 또 다른 비밀계좌를 이용해 세탁한 후 스위스·버진아일랜드 등의 계좌에 은닉하거나 국내 차명계좌를 이용해 국내로 반입하는 경우도 있었다.

비자금 조성을 목적으로 해외에 유령회사를 설립하고 조성된 비자금으로 선박을 구입한 후 용선료를 해외로 빼돌리거나 비밀 원양어업을 통해 발생된 수익금을 비밀계좌에 은닉하는 수법으로 재산을 도피하기도 했다.

또한 허위수출입, 일명 뺑뺑이 무역을 통해 매출을 과대조작하고 관련 무역서류를 근거로 금융기관으로부터 무역금융을 편취하거나 발생된 차액을 국외로 도피한 후 자금세탁을 통해 국내로 반입하는 행위도 적발됐다.

관세청은 무역거래를 악용해 재산을 국외로 도피하거나 건전한 수출입기업의 금융지원을 위축시키는 반사회적 부패기업에 대해 철저히 단속할 것이라며 수출입가격 조작 가능성, 수출입과 외환거래 실적차이 등 우범요소를 기획조사를 실시하는 등 불법관행 정상화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