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 구축…전 세계 5곳에 혁신 거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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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 구축…전 세계 5곳에 혁신 거점 오픈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01.08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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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그룹 오픈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전 세계 5곳에 혁신 거점을 두고 현지 스타트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혁신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그룹은 한국, 미국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텔 아비브, 중국 베이징, 독일 베를린 등 총 5개 도시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현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동시에 이들과 협업·공동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한다.

스타트업, 현지 대학, 전문 연구기관, 정부, 대기업 등 혁신 생태계 구성원들과 긴밀한 교류, 공동 연구 활동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도 모색한다.

지난해 말 기존 실리콘밸리 사무소 현대벤처스의 위상과 기능을 확대 개편한 ‘현대 크래들’을 개소했으며 이스라엘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올해 초 설립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에는 우리나라에 신규 혁신 거점을 오픈한다.

한국의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현대·기아차의 R&D 거점들과 다양한 혁신 실험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곳에서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들에게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아이템 발굴에서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성공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국내에 이어 연말까지 중국 베이징, 독일 베를린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가 새롭게 들어선다.

중국 최대 인터넷 업체 바이두가 2000년 스타트업으로 첫발을 내디딘 곳으로 유명한 베이징은 베이징대학교, 인민대학교 등 유수의 대학들이 위치해 있어 매년 뛰어난 인재들이 대거 유입될 뿐 아니라 소비층이 다양해 신생 스타트업들의 사업화 추진에 유리하다.

스타트업 아우토반으로 불리는 베를린 역시 유럽 최대 스타트업 태동 도시로 꼽힌다.

현대차그룹은 베이징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중국 특화 기술 확보, 현지 대형 ICT 기업들과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혁신 거점으로, 베를린은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솔루션 기반의 신사업 기회 확보를 위한 혁신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공격적 투자를 통해 새로운 혁신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향후 그룹의 신성장 동력에 필요한 기술 내재화를 도모할 수 있다”며 “각각의 지역에 특화된 전문성을 살려 현지 최적화된 신규 사업모델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운영 총괄은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가 맡는다.

지난해 상반기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로봇, 헬스 캐어 등 미래 핵심 분야를 선도하고 이에 대한 통합적 미래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략기술본부를 출범한 바 있다.

전략기술본부는 혁신 네트워크 간 생생한 혁신 기술 정보 공유와 함께 신사업 검증·분석 역량 교류 등 유기적인 협력을 촉진하고 현지 스타트업 생태계를 통해 확보한 혁신 트렌드를 그룹 전체에 전파하는 등 미래 대응 체계 구축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세계 스타트업 생태계가 가장 왕성히 활동하는 지역에 오픈 이노베이션 5대 네트워크를 갖추는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고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강력한 대응체계를 갖추기 위한 차원”이라며 “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고 미래 그룹 성장을 이끌 신규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크래들은 다른 혁신 네트워크와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이들과 차별화된 핵심 역할을 추가로 수행한다.

실리콘밸리에서 다양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핵심 분야 개발 원칙과 방향성을 제시해 전 세계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로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을 위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의 업무도 추진한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본연의 기능인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업무도 이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크래들은 2005년 설립된 인공지능, 음성인식 전문 기업 사운드하운드에 자동차 업체로는 유일하게 2011년 투자를 진행했다.

투자를 계기로 현대차그룹과 사운드하운드는 2012년부터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공동 개발에 나서게 됐다.

첫 번째 결과물로 2014년 현대·기아차 미국 판매 차량에 음악 정보 검색 서비스 사운드하운드를 최초로 탑재한 바 있으며 이달 중 국내 출시 예정인 신형 벨로스터에도 국산차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어 2019년 출시될 신차에는 사운드하운드의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가 처음 탑재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크래들은 작년부터 스탠포드대학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스타트엑스와 UC버클리대의 더 하우스와 꾸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등 현지 유수의 대학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존 서 크래들 소장(상무)은 “현재의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은 모두 대학생 창업자가 발전시킨 회사”라며 “크래들과 대학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는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혁신 스타트업들이 미래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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