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2분기 영업이익이 IPTV 등 홈미디어 사업과 기업 수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9807억원, 영업이익 2111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1년 전보다 매출은 1.0%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5% 증가한 수치다.
매출 중 영업매출은 2조3432억원, 단말매출은 6376억원을 달성했다. 영업매출 중 무선매출은 1조3413억원, 유선매출은 9820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존 회계기준으로는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1.0% 증가한 3조392억원, 영업매출은 1.8% 증가한 2조3744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9.3% 증가한 2481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은 과거 단말수익과 서비스수익에서 각각 차감되던 단말지원금과 요금할인이 하나의 거래로 간주돼 단말수익과 요금수익의 비율로 안분 차감된다”며 “고객유치수수료 역시 당기 비용에서, 향후에는 자산화돼 고객의 가입기간 동안 상각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무선부문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 증가,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보다 4.2% 감소한 1조3425억원을 기록했다.
총 순증 가입자가 이전 분기보다 17.3% 증가한 26만7000명을 달성하는 등 가입자 성장세는 지속됐다. LTE 가입자 역시 1278만9000명을 기록하며 전체 무선 가입자의 93.5%에 달하며 양질의 가입자 증가 추이를 이어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무선 가입자 성장은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 U+프로야구, U+골프 애플리케이션 등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의 요인”이라고 말했다.
유선부문 매출은 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 등 홈미디어, 기업 수익 증가 영향으로 1년 전보다 9.7% 상승한 1조143억원을 달성했다.
홈미디어 수익은 작년 동기보다 11.0% 상승한 477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년 전보다 14.5% 증가한 379만명의 IPTV 가입자 성장에 힙입은 결과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IPTV 가입자 성장은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규 가입자 확보, UHD 고객 확대를 이끌어냈기 때문”이라며 “유아 전용 콘텐츠와 AR 기능을 강화해 IPTV 수익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보다 8.6% 증가한 5370억원을 기록했다. 기업 수익 중 전자결제·기업메시징 등 e-Biz 수익이 온라인·모바일 결제 시장 성장으로 9.5% 증가한 1950억원을 달성했다.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보다 5.9% 감소한 5130억원이 집행됐다. 새 회계기준으로는 508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설비투자(CAPEX)는 1년 전보다 5.4% 확대된 2598억원을 집행했다.
LG유플러스는 3분기 미디어 영역에서 차별화된 콘텐츠와 신기술로 5G 시대 고객가치를 확대하는 한편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사물인터넷(IoT), IPTV 등 홈미디어 융합 특화서비스로 수익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부사장)는 “무선수익 감소에도 차별화된 서비스 출시로 핵심사업 성장기반을 강화했다”며 “제휴를 통한 미디어 서비스 고도화, 체감할 수 있는 선제적 5G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동통신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