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구매부터 처분까지”…기아차, 통합 모바일 ‘기아 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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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구매부터 처분까지”…기아차, 통합 모바일 ‘기아 빅’ 출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11.05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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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차량 구매정보부터 운행 유지관리, 중고차 처분까지 ‘카 라이프’ 모든 과정을 스마트폰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기아차는 5일 서울시 압구정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비트360’에서 통합 모바일 고객앱 ‘기아빅(KIA VIK)’ 출시 행사를 진행했다.

차량과 관련해 A부터 Z까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와 콘텐츠를 담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모바일 플랫폼이다.

기아차의 영문 사명인 ‘KIA’와 이를 거꾸로 뒤집은 형상인 ‘VIK’를 조합시켜 기존의 틀을 깨는 역발상으로 차별화된 큰(Big)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기아 빅(KIA VIK)’으로 명명됐다.

기존 레드멤버스, Q프렌즈 등으로 분산돼 있던 기아차 고객 대상 앱을 통합하고 홈페이지·멤버십 사이트·각종 제휴 서비스 등을 연동시켜 고객들이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변경됐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최근 경향에 맞춰 모바일 앱 형태로 제작해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향후 삼성전자와 제휴를 통해 해당 앱을 기본 탑재한 전용 스마트폰 출시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기아 빅’은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부터 유지, 관리, 처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스마트폰을 이용해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차계부 작성, 정비이력, 소모품 관리 등 차량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보유 차량과 관련된 보증·리콜 사항 등도 빠짐없이 통지한다.

소비자가 보유한 멤버십 카드·포인트 서비스 활용 안내, 신차 출시 소식·견적 서비스·시승 신청 등 신차 구입 관련 정보도 제공하며 모바일 푸시를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 자동차 관련 정보를 제공해 즐거운 자동차 생활을 돕는다.

음성인식 기술도 적용됐다. 고객이 운전 중에 갑자기 차량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 “가까운 오토큐”라고 말하면 GPS와 연계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가장 가까운 정비센터를 앱 화면에 띄워주며 음성을 통해 다양한 앱 내 메뉴들을 신속하게 이동·활용하도록 도와준다.

차량 관리·서비스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발생한 경우 상담원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도 탑재했다.

신차에 적용되는 신기술들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차량 이미지 인식을 통해 고객들이 선택한 기능이나 부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작동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AR·AR현실 기술도 담았다. 현재 스팅어가 개발돼 적용됐으며 적용 차종을 늘려갈 계획이다.

향후에는 별도의 앱을 추가로 설치할 필요 없이 앱을 이용해 신차 구매 결제부터 오토큐 정비금액 결제, 앱 내 쇼핑몰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연말까지 적용해 편의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고객들의 앱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구매 관련 이벤트, 퀴즈 이벤트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고객들의 모바일 여행기 ‘카스토리’를 연중 운영하며 우수작에 여행상품권을 시상하는 등 ‘기아 빅’을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향후 젊은 기아차 만들기,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기아 고유의 가치 형성하기 등 다양한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 빅’은 최근의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해 시장의 변화에 효과적이고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개발된 ‘기아 빅’를 통해 차원이 다른 고객 만족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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