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걷기 편한 도시’ 조성에 1025억원 투자…7만㎡ 보도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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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걷기 편한 도시’ 조성에 1025억원 투자…7만㎡ 보도 정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9.02.19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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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올해 총 1025억원을 투자해 서울 전역을 교통약자도 걷기 편하고 안전한 도시, 차보다 사람의 보행권이 우선인 도시 등 ‘걷기 편한 도시’를 완성하는데 박차를 가한다.

서울시는 보도환경 정비, 교통약자 눈높이 정책 강화, 도심 도로공간 재편·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 확대, 보행문화축제 확대 등 ‘걷는 도시 서울’ 네 가지 주요 정책을 19일 발표했다.

먼저 기초 보행시설의 빈틈없는 정비를 위해 9개 사업에 546억원을 투자한다. 유모차나 휠체어도 장애 없이 이동하도록 노후보도 ‘평탄성 확보’를 위한 정비,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 등을 시행한다.

올해 첫 시행한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한 ‘거리가게 정비사업’으로 생계형 거리가게의 생존권과 쾌적한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한다. 3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통해 거리가게 허가제의 성공 모델을 정립해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는 보행환경 정책도 강화한다. 교통약자이동편의시설 보도분야 기준적합 설치율 80% 달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각각 처음으로 시행한다.

시각·지체장애인의 안전 확보와 편의증진을 위해 횡단보도 진입부 점자블록·턱 낮춤 시설을 정비한다. 용산구 등 21개구 주요 간선도로변(1037개소)이 올해 시행 대상이다.

서울시내 교통사망사고의 62%에 달하는 보행자 사망사고를 줄이기에도 나선다. 2018년 1.88명(인구10만명 당 일평균) 수준의 보행사망자수를 2023년까지 0.84명 이하로 감축한다는 목표다.

청량리 등 노인교통사고가 잦은 7개소에 어르신 안심 보행공간, 교통정온화 시설, 태양광 LED표지판 등의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해 보행사망사고의 40%에 달하는 노인 교통사고 감축정책을 강화한다.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어린이보호구역 38개소에 대한 안전진단과 시설개선도 실시한다. 또 ‘옐로카펫’, ‘CCTV’, ‘과속경보판’ 등 안전시설 보강과 함께 어린이 안전지도사 운영 등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사업들도 적극 추진된다.

퇴계로 2.6km 도로 공간 재편도 연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6~8차로를 4~6차로로 축소해 보행공간을 확장하고 양방향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또 세운상가 앞과 퇴계로 4~5가 중간지점에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이면도로 진출입부 보도 간 모든 횡단보도는 높이를 올려서 보도와의 단차를 없앤다.

한양도성안 주요도로인 세종대로·충무로·창경궁로의 도로공간재편 설계도 올해 말까지 진행된다. 차로수의 축소, 보도 폭 확장, 조업주차공간 확보 등이 주요한 개선사항이다.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생활권 도로의 보행자 중심 공간재편’, ‘지역 중심 대표 보행거리’ 조성 등의 사업이 올해 총 39개소에서 추가로 시행돼 도심 이외에 시민들의 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올해에도 대표 보행축제로 자리 잡은 ‘걷자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곳곳에 ‘차 없는 거리’를 확대 조성해 ‘걷는 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확대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서울 도심은 다양한 정책시도를 통해 기본적인 보행여건이 갖춰진 상태지만 서울시 전체의 보행환경을 보면 아직도 개선과제가 많다”며 “진정한 보행도시에는 작은 단차, 경사도 없어야 한다. 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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