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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인도교 104년 만에 부활…2021년 용산~노량진 연결
김윤태 기자  |  yoonkim@iheadlin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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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3.20  15: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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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강대교 보행교 전체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오는 2021년 한강대교 남단에 기존 교량을 이용해 노들섬과 노량진을 잇는 보행자 전용 다리를 개통한다. 지난 1917년 ‘한강 인도교’가 최초 개통된 이후 약 104년 만에 부활하는 셈이다.

서울시는 20일 ‘한강대교 보행교 기본구상안’을 발표하고 보행 중심이라는 한강대교의 역사성을 복원하고 차와 사람이 공존하는 새로운 백년다리의 전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용산과 노량진을 연결하고 중간에 노들섬이 펼쳐진 ‘한강대교’는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한강 인도교’라는 이름으로 첫 개통됐다. 이름 그대로 한강을 걸어서 건널 수 있는 최초의 다리였다. 당시 한강 인도교를 세우는 과정에서 다리를 지탱하기 위해 강 중간에 둑을 쌓으면서 형성된 인공섬이 현재의 노들섬이다.

‘한강 인도교’는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사흘 만에 폭파되는 아픔을 겪었고 1981년 쌍둥이 아치교 ‘한강대교’가 개통되면서 차량 중심 교량으로 바뀌었다.

한강대교 남단(노들섬~노량진) 아치 구조와 기존 교각을 이용해 기존 차도는 유지하면서 쌍둥이 다리 사이 공간을 이용해 폭 10.5m, 길이 500m 보행교를 새롭게 놓는다. 뉴욕의 상징물이자 전 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인 ‘브루클린브리지’처럼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한강대교 보행교(백년다리)는 노량진 방향으로는 2020 초 철거 예정인 ‘노량진 고가차도’와 연결되고 노들섬 쪽으로는 자동차전용도로를 건너기 위해 막혔던 노들섬 동~서를 연결하는 보행육교와 연결된다. 올림픽대교 하부 수변보행길로는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수직으로 직접 연결된다.

서울시는 노량진 고가차도 일부 구간을 존치시켜 한강대교 보행교와 연결하고 노들역, 한강공원, 용봉정 근린공원 등 노량진 일대 주변으로 편하게 걸어갈 수 있도록 육교 형태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보행교에는 한강과 주변 경관을 360도로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전망데크),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광장(백년마당), 미니 잔디밭 등 녹색 휴식공간(그린데크) 등이 조성돼 지나가는 공간이 아닌 보행교 자체가 즐길거리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한다.

아치구조가 없는 노들섬~용산 구간(한강대교 북단)은 별도의 연결하는 방안에 대해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2단계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강대교 보행교가 단순 보행교가 아닌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5월 중 국제현상설계공모를 추진해 창의적인 디자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사업비 300억원을 투입해 연내 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 6월 시민에게 개방한다는 목표다.

   
▲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 기본구상안 배치도. <자료=서울시>

한강대교 보행교 설치와 연계해 상대적으로 협소하고 낙후된 한강대교 남단 수변공간 재생도 본격화한다. 오는 2020년까지 노들섬과 한강대교를 중심으로 동~서로 이어지는 ‘한강변 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해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침체됐던 노량진 일대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여의나루역에서 샛강 합류부와 올림픽대로 하부 수변공간을 지나 동작역으로 이어지는 약 5.3km 길이의 기존 한강변 보행로를 걷기 좋은 길로 개선한다. 수변부에서 지상부~한강대교 보행교까지 층층이 연결하는 새로운 보행루트도 구축한다.

주요 거점 8개소에는 수변카페, 물놀이 시설, 모래놀이터, 그늘쉼터 같이 공간 특성을 활용한 소규모 시민여가공간이 새롭게 생긴다. 연내 공모를 통해 설계안을 마련하고 2020년 11월까지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강철교 인근 보행로’는 성인 2명이 나란히 서기에도 좁은 기존 보행로(폭 1.5m) 대신 넓은 보행데크를 새롭게 설치한다.

데크를 입체적으로 조성해 그늘쉼터, 상점 같은 틈새 공간도 마련한다. 현재 별도의 시민여가공간이 없는 ‘샛강 합류부 일대’에는 자전거 주차가능 한 그늘쉼터 같은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노들섬을 중심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여의도~선유도공원~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경의선숲길~용산공원을 잇는 한강 주변 광역 보행네트워크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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