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서울소비경기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연구원은 ‘2019년 5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는 1년 전보다 2.4% 상승했다고 5일 밝혔다.
업종별로는 소매업이 4.2% 증가했다. 특히 가전제품·정보통신(23.1%)과 무점포 소매(20.3%)가 큰 오름폭을 보였다.
가전제품·정보통신은 가전제품소매업이 소비를 견인하고 있으며 무점포소매업의 호황은 인터넷쇼핑이 소비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소매업은 소폭 증가세로 전환(0.8%)했는데 백화점의 경기 호황이 주요인이었다.
숙박·음식점업은 0.1% 감소하며 지난달에 이어 보합세를 지속했다. 숙박업의 오름폭이 둔화(7.5%)되고 음식점업(-0.9%)과 주점·커피전문점업(-2.9%)의 내림폭은 완화된 결과다.
숙박업 둔화는 호텔업의 매출액지수 증가폭 둔화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주점·커피전문점업의 내림폭 축소는 주점업의 감소세 완화와 커피전문점업의 오름세 전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권역별로는 도심권과 동남권에서 호조를 보였으며 서북권, 동북권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14.0% 증가해 서울의 권역 중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11월 전자상거래 쇼핑몰 본사의 입지에 의한 무점포소매업 증가의 영향으로 보인다.
동남권은 2.5% 증가하며 전달에 비해 증가폭이 확대됐고 동북권은 0.9% 감소하며 감소폭이 완화됐다.
서남권은 내림폭이 축소된 0.5% 감소했으며 서북권은 8.0% 감소하며 서울의 권역 중 가장 큰 폭의 소비감소세를 보였다. 지난해 10월 무점포소매업 가맹점 이탈의 영향이 지속된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조달호 선임연구위원은 “올해도 서울시는 양호한 소비경기를 보이고 있다”며 “인터넷쇼핑, 가전제품, 호텔업 및 백화점에서의 소비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