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비수기 채용시장 ‘수시 채용’ 증가…직무 전문성 어필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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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비수기 채용시장 ‘수시 채용’ 증가…직무 전문성 어필 중요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9.07.10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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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채용시장이 비수기에 접어들었지만 수시로 필수인력 채용을 진행하는 건설사들은 증가하고 있다.

건설워커는 10일 건설구직자가 알아야할 ‘비수기 취업전략’을 제시했다.

채용비수기에는 단타형 수시채용이 급증한다. 서류접수 순으로 면접을 진행하고 마감일 전에 채용을 마무리하는 경우도 많다. 마감일까지만 지원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다. 구인정보가 올라온 당일이 곧 마감일이라고 생각하고 최대한 빨리 지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채용비수기에는 ‘그림자 채용’도 증가한다. 그림자 채용이란 구인광고를 내는 대신 취업사이트 온라인 이력서 검색, 사내·외 추천, 헤드헌팅 등을 이용하는 비공개 채용방식을 말한다.

취업사이트에 등록한 이력서는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잘 조합하고 자주 업데이트해 노출 빈도를 높여야 한다. 관심기업에 근무하는 선배나 지인에게는 자신이 구직 중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헤드헌터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연중 상시채용을 강화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상시채용은 고스펙 취준생보다 직무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에게 유리하다. 기업입장에서는 시간(마감일)에 쫓기지 않고 직무 중심의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점이나 어학점수 등 기본스펙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직무역량과 전문성을 잘 표현하면 기업의 러브콜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유종현 건설워커 대표는 “취업스펙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용패턴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할 줄도 알아야 한다”며 “일괄적인 기준(스펙 커트라인)을 정하고 서류전형을 치르는 대규모 공채와 달리 소수 단위의 수시·상시채용에서는 실무능력과 직무적합도를 얼마나 잘 어필할 수 있느냐가 입사여부를 판가름하는 관건”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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