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내 인증번호 인증 진위여부 확인 제품 51.5% 불과
상태바
온라인 내 인증번호 인증 진위여부 확인 제품 51.5% 불과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8.29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안전 또는 품질과 관련한 다양한 인증제도가 시행되고 있고 인증 여부는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상당수가 인증정보를 명확히 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법정 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한 454개 제품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페이지 내 인증정보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인증번호 등을 통해 인증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비율이 절반에 불과했다.

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한 제품의 91.6%(416개/454개)는 인증마크를 표시했지만 인증번호를 제대로 표시한 제품은 51.1%(205개/401개)에 불과했다.

이는 조사대상 7개 인증 가운데 KC인증을 제외한 6개 인증이 현행법상 온라인 인증정보 표시에 대한 의무가 없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 등 관련 법령에 따르면 KC인증은 온라인 판매 시 판매페이지에 KC마크와 식별부호(인증번호)를 함께 표시해야 한다.

그러나 법령상 규정이 있는 KC인증의 경우에도 17개 제품이 판매페이지에 인증마크가 표시되지 않거나(5개), 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없는(14개) 등 인증정보 제공이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 제품(454개) 중 실제 인증을 받지 않았음에도 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하는 등 인증이 유효하지 않은 제품도 4.4%(20개/454개)로 확인됐다. 세부적으로는 미인증 제품을 인증제품으로 표시·광고(9개)하거나 인증기간이 만료(6개)되거나 잘못된 인증번호를 게시(5개)한 경우가 있었다.

통신판매업자는 판매페이지에 상품 정보 기재 시 제품 인증 여부, 인증기간 등 인증정보를 정확히 확인해 표시·광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통신판매중개업자 또한 인증제품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판매사업자가 인증정보 등을 적합하게 표시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각 인증정보의 진위여부는 인증 관련 소관부처 또는 소비자24(공정거래위원회 운영)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KC인증의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에서 인증의 진위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판매페이지에 소비자24 누리집 등 조회페이지 주소(URL) 링크를 권장하고 있다.

판매페이지에 각 인증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지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454개 중 이를 제공한 제품은 KC인증 18개·친환경농축산물인증 14개로 전체의 7.0%(32개)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온라인 거래는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판매페이지 내에서 인증 관련 정보를 빠르고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소비자 정보제공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사업자들에게 온라인 판매페이지 내 인증정보 모니터링과 판매자 교육 강화, 인증정보 적합성 확인을 위한 관련 누리집 연계 강화를 권고하고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는 인증이 유효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판매 중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인증 소관부처에는 인증이 유효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정보 등 조사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