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4명 대기업 호감도 상승…비호감도는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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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4명 대기업 호감도 상승…비호감도는 감소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9.12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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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기여도 1위 수출…강화해야 할 역할 1순위 일자리 창출

국민 10명 중 4명은 10년 전에 비해 대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호감도가 감소했다는 응답은 10명 중 1명에 불과했다.

12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대기업의 국가경제 기여도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년 전에 비해 대기업 호감도가 좋아졌음 41.0%, 변화없음 49.4%, 나빠졌음 9.6%로 조사됐다.

좋아졌다고 응답한 비율이 나빠졌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약 4배 많았다. 평소 대기업에 대한 호감도도 호감(매우 호감·다소 호감)이 58.3%로 비호감(다소 비호감·매우 비호감) 8.6%보다 약 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전경련은 대기업 호감도가 높아진 이유에 대해 “국민들은 대기업이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대기업의 기여도가 가장 큰 분야는 수출(90.7%)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에 대한 기여 외에도 경제성장에 기여한다(88.0%), 투자에 기여한다(74.7%), 일자리 창출(고용)에 기여한다(71.0%), 혁신에 기여한다(71.0%), 국민소득 증대에 기여한다(62.9%) 등 국민은 대기업이 우리나라의 ‘경제 대들보’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반면 대기업이 사회적 책임 수행에 기여한다는 49.7%, 준법윤리경영 확산에 기여한다는 36.1%로, 수출·투자·고용 등 경제적 분야에 비해 기여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사랑의 열매 기부금의 약 70%가 기업(법인) 기부금으로 이루어지고 유가증권시장 상장 2조원 이상 기업의 66%가 이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최근 대기업은 ESG 경영 도입에 앞장서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는 대기업의 경제적 기여에 비해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 앞으로 대기업이 가장 강화해야 하는 역할로 일자리 창출(24.2%)을 꼽았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우리 사회의 취업난이 지속되고 구직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다 보니 대기업 일자리에 대한 국민적 수요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밖에 대기업이 강화해야 하는 역할은 수출투자 확대(16.0%), 사회적 책임 강화(16.0%), 근로자 임금·복지 향상(15.7%), 준법·윤리경영 강화(15.1%) 등의 순이었다.

[자료=전경련]
[자료=전경련]

대기업의 수출·투자·고용 확대를 위해 국민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은 노동시장 유연화(30.7%) 정책이었다. 다음으로는 규제개혁(26.0%), 강성노조 문화 개혁(19.2%), 반기업 정서 해소(12.8%), 세제 지원(10.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상윤 전경련 CSR본부장은 대기업에 대한 국민 인식이 좋아진 이유에 대해 “우리나라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혁신, 글로벌시장에서의 선전 등의 요인도 있겠지만 기업인들의 활발한 소통 증가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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