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번동 454번지 일대 모아주택 3곳 추진…1432세대 주택공급
상태바
강북구 번동 454번지 일대 모아주택 3곳 추진…1432세대 주택공급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12.1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이천변 가로 예시도. [서울시 제공]
우이천변 가로 예시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3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함심의 소위원회를 개최하고 강북구 번동 454번지 일대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13일 밝혔다.

강북구 번동 454번지 일대(면적 7만897㎡)는 노후 건축물이 밀집되고 기반시설이 부족해 주거환경이 열악하나 재개발이 어려웠던 노후 저층 주거지로 이번 통합심의를 거쳐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이 결정됨에 따라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모아타운으로 지정된 강북구 번동 454번지 일대는 앞으로 모아주택 3개소가 추진돼 2028년까지 총 1432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기존 527세대에서 905세대 늘어난 규모다.

모아타운 관리계획에는 우이천과 맞닿아 있는 강북구 번동의 입지적 장점을 적극 활용해 우이천 변 보행환경 개선, 수변공원 조성, 노후 청소시설 재조성, 건축특화계획·가로활성화 구간 등을 통해 수변공간 활성화와 지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수립됐다.

모아타운 내 우이천변 보행환경 개선 등을 위해 기존 1m의 좁은 우이천변 보도 폭을 5m까지 확폭하고 우이천과 수송 초·중교 사이에는 공원을 신설해 학생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여가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우이천변에 면한 부분에는 테라스하우스 등을 설치해 우이천 조망과 건축특화계획을 도입하고 수변 연접구간은 저층부 가로활성화 용도 도입으로 입주민의 거주환경을 제고할 뿐 아니라 지역활력을 창출하도록 했다.

용도지역 상향, 기반시설 정비, 공공시설 계획,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개방형 커뮤니티 등도 포함됐다.

대상지 내 제2종(7층) 지역은 효율적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위해 적정 개발단위의 통합 시행과 경관을 보호하는 범위에서 제3종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해 아파트 건축이 가능하도록 지역 내 용도지역 상향을 전제한 정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또한 대상지는 좁은 도로와 주차난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수송 초·중교와도 인접해 어린이․학생들의 보행 안전을 위해서도 정비가 필요한 지역으로 차량과 보행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도로 폭을 기존 6~8m에서 10~12m까지 확장하고 보차분리로 차량과 보행체계를 개선했다. 특히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하여 학교 주변에 차량 진출입 불허구간을 설정했다.

인근 지역과 연계되는 도봉로 96길과 한천로 130길 구간은 커뮤니티 가로로 조성해 공동이용시설 등 개방형 커뮤니티 시설을 집중 배치해 지역주민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대상지는 반경 600미터 이내 수유역(4호선)이 인접해 있어 교통이 양호하고 수송초등학교, 수송중학교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한 편이며 덕릉로 건너편 단지에 위치한 번동 모아타운 시범 사업지는 이주와 철거를 앞두고 있다.

또한 단지에 접한 우이천 계획은 서울형 수변계획을 바탕으로 번동 시범사업지의 우이천 수변 계획과 통일감 있는 계획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