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전화 주의
상태바
소비자원,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전화 주의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12.1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최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한국소비자원이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피해보상을 지시했다며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한다”는 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돼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1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모바일채팅상담서비스(소망챗)에 접수된 ‘로또 예측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관련한 소비자상담은 총 33건이었다.

상담 사례를 분석한 결과 로또 예측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해 피해보상 안내 전화를 하거나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피해보상 지시를 받았다며 연락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최근 소비자가 받은 문자메시지에는 한국소비자원에서 발송한 문서인 것처럼 조작한 ‘접수승인서’가 첨부돼 있었으며 위조문서에는 ‘환불 내용’, ‘처리’ 등의 제목을 단 허위 내용이 기재돼 있었다.

소비자가 피해보상 안내를 받고 관련 내용을 문의할 경우 ‘피해보상’ 절차 진행을 위한 것이라며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하거나 특정 코인을 저가에 매수할 수 있다고 유인해 금전을 편취하는 등 추가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관련 증거를 수집 후 문서 위조에 대한 고발과 기관 사칭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은 로또 예측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전화를 하거나 ‘접수승인서’ 등의 문서를 발송하지 않아 관련 전화를 받으면 가급적 통화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통화가 이루어지더라도 현금 입금, 신분증, 계좌번호 등의 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연락으로 인해 경제적 피해가 발생했다면 경찰청 사이버수사국(국번 없이 182번)에 즉시 신고하고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불법스팸대응센터(국번 없이 118번)에도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