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잦은 전국 264개소 개선…사망자 52.7%·교통사고 35.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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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잦은 전국 264개소 개선…사망자 52.7%·교통사고 35.0% 감소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1.30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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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은 전국 국도, 시·군도, 지방도 교통사고 잦은 곳 264개소에 대한 개선사업 결과 사망자수는 52.7%,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5.0% 감소했다고 30일 밝혔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도로교통공단,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단은 경찰청 교통사고통계를 기반으로 교통사고가 잦은 곳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심각도 등 우선순위를 고려해 매년 전국 416개소를 기본 설계 대상으로 선정하고 문제점 분석을 통해 맞춤형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국토부와 행안부 등은 국비와 지방비 약 420억원을 투입해 공단이 수립한 맞춤형 개선대책을 바탕으로 도로환경개선을 추진한다.

인천시 남동구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 개선전(위쪽)과 개선 후(아래쪽). [도로교통공단 제공]
인천시 남동구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 개선전(위쪽)과 개선 후(아래쪽). [도로교통공단 제공]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는 비보호좌회전에서 신호(보호좌회전) 운영으로 전환되고 대각선 횡단보도와 집중 조명 시설이 설치됐다. 개선 전에는 3년 평균 7.3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했지만 개선 후 1년간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건으로 58.9% 감소했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 명주골 교차로는 우회전 회전반경이 커 통행차량의 과속이 잦고 교통섬에 있는 수목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3년 평균 12.3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곳이었다. 개선사업으로 우회전 반경을 축소해 과속을 억제하고 교통섬 재조정, 수목 제거, 고원식 횡단보도·야간조명시설 등을 설치한 결과 1년간 인명 피해 교통사고는 5건으로 5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범규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본부장은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불합리한 통행 패턴 개선, 교통사고 사각지대 해소 등 맞춤형 개선대책 추진으로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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