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해 하늘길 운영을 분석한 결과 국제선 54만5478대 중 19만7544대(36%)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해 총 385만Km(약 208만 마일), 지구 96바퀴의 비행거리를 줄였다고 1일 밝혔다.
단축항공로는 평상시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군 비행이 없는 시간대 등 특정한 조건에서 국방부와 협의해 사용할 수 있는 임시항공로를 뜻한다.
2022년에는 국제선 총 27만6356대 중 9만9115대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해 214만5710km를 단축했으며 2023년에는 국제선 교통량의 증가와 함께 국토부·국방부(공군)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로 2022년보다 단축거리는 170만7251km(79.57%) 증가하고 단축항공로 이용률은 36%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주요 단축항공로 순위는 국제선 중 남중국 노선이 약 166만3137km(89만8022마일)로 가장 크게 단축했으며 미주·일본 노선은 약 114만1773km(61만6508마일), 동남아 노선이 약 57만9802km(31만3068마일)를 단축 운영해 그 뒤를 이었다.
국토부는 단축항공로 이용으로 약 4487시간의 비행시간을 단축했으며 약 239억원 상당의 항공유 2만738톤을 절약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항공사의 항공유 비용 부담을 줄이고 공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지연을 최소화하는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했다.
또한 6만5471톤의 탄소배출을 저감해 소나무 약 761만2906그루의 식수효과를 통해 탄소중립 가치 실현에도 기여하는 등 환경적인 효과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단축항공로는 국토부와 국방부 소속 관제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뤄지는 관제현장에서의 적극행정의 결과로 유류비 절감뿐 아니라 정시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앞으로 더 빠르고 안전한 항공교통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