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에서 경증장애인까지 주치의 전문장애관리 서비스 제공
상태바
중증장애인에서 경증장애인까지 주치의 전문장애관리 서비스 제공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2.2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28일부터 경증장애인까지 대상을 확대한 장애인 건강주치의 4단계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은 장애인이 자신의 주치의를 선택해 일상적 질환과 전문장애 관리를 지속적·포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장애인의 전반적 건강상태와 생활습관을 고려한 관리계획 수립, 진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에 대한 주치의·간호사 방문진료·간호를 통해 장애인 건강은 물론 삶의 질 개선에도 기여해왔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4단계 사업은 의원급에서 제공하는 일반건강관리 대상을 중증장애인에서 경증장애인까지 모든 장애인으로 확대하고 방문서비스 횟수를 확대(중증 연 18회→중증 연 24회·경증 연4회) 제공하며 주장애관리 기관에 일부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해 더 다양한 의료기관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 치과주치의 시범사업도 확대된다. 부산·대구·제주로 한정됐던 사업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중증장애인 외에도 뇌병변·정신 경증장애인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건강주치의 이용을 원하는 장애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의 ‘검진기관/병원찾기-장애인 건강주치의 의료기관 찾기’에서 원하는 주치의를 선택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장애인화장실 등 편의시설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건강주치의로 활동하고자 하는 의사는 국립재활원 누리집에서 장애인 건강주치의 교육신청을 하고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주치의 교육 누리집에서 교육 이수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기관정보마당에서 장애인 건강주치의로 등록하면 된다.

이날 황승현 장애인정책국장이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 시행 기관(서울 베스트의원)을 방문해 “4단계 시범사업으로 장애인 건강·치과주치의 사업 대상이 대폭 확대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빠르게 본사업으로 제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