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양곡도매시장 착공…2025년 양곡 유통·거래 거점 발돋움
상태바
서울시, 양곡도매시장 착공…2025년 양곡 유통·거래 거점 발돋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3.1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이전도. [서울시 제공]
부지 이전도. [서울시 제공]

1980년대 말부터 최근까지 서울 시내 쌀․잡곡 거래의 20% 이상을 도맡았던 국내 유일의 공영 양곡도매시장 ‘서울시 양곡도매시장’이 지난 2019년 부지 이전과 시설 현대화를 결정한 뒤 5년여 만에 첫 삽을 뜬다.

서울시는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양곡도매시장 현대화를 위한 설계를 마치고 이달부터 신축 공사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기존 부지에서 약 1km 떨어진 곳(양재동 229-7번지)에 건립되며 2025년 시장 운영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시는 양곡도매시장 현대화 검토 당시, 교통 편의․사업 효율성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끝에 기존에 시장이 있던 곳 인근 농협 소유 부지와 도봉구 창동 시유지(창동 농협하나로마트 부지(1-10번지))를 교환해 시장 건립을 추진해 토지매입비 등 비용을 최소화했다.

양곡도매시장은 부지면적 8426㎡(연면적 9521㎡)에 지하 2층~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되며 저온 저장고, 공동계류장, 수직물류시스템 등 양곡의 엄격한 품질관리와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최신시설이 도입된다.

지하 1층에는 양곡을 자연 건조․보관하지 않고 최적의 조건에서 관리할 수 있는 ‘저온 저장고’가 들어선다. 저장고는 그간 양곡 품질을 높이기 위해 도매시장에 가장 필요했던 시설로 신선한 양곡 유통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조감도. [서울시 제공]
조감도. [서울시 제공]

원활한 물류 반입․반출을 돕기 위해 ‘공동계류장’이 조성되며 시장 내부에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수직물류시스템’을 구현해 양곡 운반의 효율성을 높이고 부지 활용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 시는 인근 여의천 산책로에 쉼터, 조경시설 등을 설치해 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휴식과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명소로도 재탄생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오는 2025년 새 양곡도매시장 준공 이후에는 최근 쌀소비 감소, 친환경 식자재 소비 증가 등 현대인의 식생활 변화와 식재료 소비패턴에 발맞춰 ‘잡곡․친환경 양곡 브랜드 시장’으로 특화하여 운영할 방침이다.

또 시민들이 품질 좋은 양곡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량 구매할 수 있도록 소매 이용객을 위한 판매시설을 조성해 ‘양곡 직거래’도 시행할 예정이다.

송호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최근 많은 도매시장이 현대화를 거친 뒤에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는 것처럼 ‘양곡도매시장’도 신축 이후 더 많은 시민에게 품질 좋은 양곡을 공급하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변화된 유통환경과 소비패턴을 반영한 운영으로 국내 양곡 시장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