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는 ‘양보’와 ‘서행’…21일부터 올바른 통행방법 캠페인
상태바
회전교차로는 ‘양보’와 ‘서행’…21일부터 올바른 통행방법 캠페인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3.2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전교차로 홍보 포스터. [국토교통부 제공]
회전교차로 홍보 포스터.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집중 캠페인에 나선다.

이번 캠페인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오는 21일부터 4월30일까지 시행된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회전교차로는 인명사고와 차량 대기시간 감소 등으로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지만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약 36%에 불과했다.

또한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는 매년 약 1000여건에 달하고 있으며, 특히 진입 시 양보, 주행 시 서행 등 회전교차로 통행 시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충돌 사고가 많아 통행 방법에 대한 다양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는 대국민 설문 등을 통해 운전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선별해 회전교차로 캠페인 홍보물을 제작(포스터 14만부·X배너 900부·카드뉴스․홍보영상)했다.

홍보물은 다양한 맞춤형 매체를 활용하여 송출 및 배포할 계획이다.

운전자들이 숙지해야 하는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은 회전교차로 주행 단계별로 교차로에 접근 시에는 서행과 차로 사전 선택(좌회전→안쪽차로, 우회전→바깥쪽차로), 교차로 진입 시에는 항상 회전 차량 우선으로 회전 차량은 멈추지 말고 서행해야 한다.

버스·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해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회전교차로 내 사고 발생 시 통행방법 준수 여부에 따라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