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국토부 선정 ‘올해 가장 안전한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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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국토부 선정 ‘올해 가장 안전한 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12.31 07: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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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브랜드 제공]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브랜드 제공]

제네시스 G80ㅇ 올해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판매 신차를 대상으로 충돌·보행자·사고예방 3개 안전성 분야 전 항목 평가결과를 합산한 종합평가에서 10개 차종이 1등급, 1개 차종은 5등급으로 평가됐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안전도평가는 국산 8개 차종과 수입 3개 차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1등급 10개 차종은 기아 K5,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 아반떼, 제네시스 G80, GV80, 르노삼성 XM3, 르노 캡쳐, 벤츠 A220 등이다.

반면 아우디 Q7은 5등급을 받았다.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는 중·대형 세단 분야에서 1등급 차량 중 종합등급 점수가 가장 높은 제네시스 G80이 선정됐다.

당초 중형SUV, 대형SUV 분야도 우수차를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1등급 차량 중 최고점수에 해당하는 트레일블레이저(중형SUV), GV80(대형 SUV)은 리콜내역이 있어 우수차 선정대상에서 제외됐다.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 선정 시 사회적 반향 등을 고려해 제작결함 대상과 조사가 진행 중인 자동차는 시상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우수차’로 선정된 G80은 각 분야에서 최고점수를 기록했다. 보행자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액티브후드를 장착했고 사고예방 안전성 분야에서 지능형 최고속도제한장치를 제외한 모든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했다.

액티브후드(Active Hood)는 보행자 충돌감지 시 후드(본넷)를 들어 올려 보행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다.

올해는 차량 내 탑승자의 머리·가슴 등 주요 부위 중상해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충돌평가 시 충격량이 인체상해 상한 한계를 초과할 경우 해당 평가항목은 0점을 부여하는 캡핑(Capping) 제도가 도입됐다.

캡핑은 충돌평가에서 인체모형의 평가 부위(예: 머리, 목, 흉부 등)에 상해값이 허용하기 어려운 높은 중상해 위험을 초과할 경우 해당 충돌시험 점수를 0점으로 하는 제도다.

그 결과 아우디 Q7이 정면충돌안전성 평가 시 뒷좌석 여성인체모형 머리의 상해기준값 상한선을 초과했고 정면충돌안전성 점수는 0점 처리돼 충돌안전성분야에서 41.3점(68.8%), 종합등급은 5등급(70.4점)을 받았다.

뒷좌석 인체모형 머리의 상해치가 높게 나타난 것은 뒷좌석 좌석안전띠에 프리텐셔너가 설치되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프리텐셔너(Pretensioner)는 충돌이 발생하면 안전띠를 순간적으로 되감아 주어 승객이 앞방향으로 이동되는 폭을 적게 해 안전띠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장치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동일 차량에는 해당 장치가 설치돼 유럽 안전도평가에서는 별 5개의 최고점수를 받았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내년 상반기 중 Q7 뒷좌석에 프리텐셔너를 장착해 안전성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보행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약자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장치(Cyclist AEBS), 야간 보행자 비상자동제동장치(Night AEBS) 평가항목도 신설됐다.

그 결과 11개 차종 중 10개 차종이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 기능을 장착했고 평균 79점을 획득했다. 또한 11개 차종 모두 야간 보행자 비상자동제동장치가 작동 가능했다.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첨단안전장치는 기술변화에 따라 전방충돌경고장치를 비상자동제동장치로, 차로이탈경고장치 대신에 차로유지지원장치로 기능이 향상된 장치로 평가항목이 변경됐다.

첨단안전장치 평가항목이 고도화된 장치로 변화됐지만 차량 장착률은 증가했다. 특히 비상자동제동장치는 평가대상 전 차종에 기본으로 장착됐고 2019년 이후 생산되는 차량의 기본 창착률도 2019년 57.3%에서 2020년 75.5%로 18.2%포인트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국토부 윤진환 자동차정책관은 내년에는 전기차 차종이 다양해지고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를 평가차종으로 선정해 충돌 시 구동배터리의 화재·폭발 위험성, 고전압 감전위험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PC와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영상은 유튜브 KNCAP 채널(youtube.com/user/korea ncap)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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