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보고받고도 미온적 조치”…권오준 책임론 ‘솔솔’
상태바
“비자금 보고받고도 미온적 조치”…권오준 책임론 ‘솔솔’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3.1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임원 형사고발 없이 솜방망이 조치…정준양 지키기 의혹?
▲ 권오준 포스코 회장.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한 검찰수사가 전·현직 경영진 소환 등 그룹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17일 검찰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이 비자금을 조성한 시기는 2009~2012년으로 권오준 회장 취임 이전이다.

그러나 내부 감사를 통해 비자금 조성 사실을 적발한 시기는 권 회장 취임 이후인 지난해 6월이다. 권 회장은 이를 보고 받았지만 관련 임원 2명이 보직해임되는 선에서 사건을 덮었다.

특히 지난 1월 정기인사에서는 이들 2명 모두 본사 간부로 재발령을 받았다. 포스코그룹 전반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권오준 회장의 승인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인사다.

또한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비자금 조성 사실을 적발한 포스코건설 정도경영실 감사팀은 보고서를 통해 임원 9명과 직원 24명에 대한 보직해임, 인사위원회 회부, 사장 경고 등의 징계 의견과 함께 관계기관 고소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경영진에 건의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검찰 고소·고발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비자금 관련자를 고소·고발 등 형사조치하지 않은 배경에 대한 의혹과 함께 권오준 회장의 책임론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검찰과 포스코 안팎에서는 권 회장과는 무관한 전임 경영진 때의 비자금을 적발하고도 임원 2명에 대한 인사조치로 무마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따라서 이번 검찰수사도 권오준 회장의 초기 미온적인 대응이 화를 자초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포스코 한 간부는 “감사팀 보고에 따라 비자금 조성 관련자를 형사조치하는 등 원칙적인 선에서 단죄했다면 사안이 이렇게 커지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은폐하고 넘어가려다 포스코 전체를 위기로 몰아넣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수사방향을 포스코건설에 한정하지 않고 포스코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비자금이 조성됐거나 일부가 국내로 흘러들어왔을 가능성도 쫓고 있다.

이번 비자금과 정준양 전 회장의 관련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정준양 전 회장이 출국금지된 것으로 알려져 설득력이 강하다.

이와 관련 권오준 회장이 정준양 회장을 보호하려다 오히려 검찰의 전방위 수사라는 역풍을 맞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권오준 회장과 정준양 회장은 막역한 관계로 알려져 있다. 두 달 터울인 두 사람은 서울사대부고와 서울대 금속공학과 선후배 사이다.

권 회장이 포스코 기술연구소 소장과 포스코 기술총괄 사장에 취임한 것도 정준양 전 회장 재임 시절로 지난해 포스코 회장에 선임된 것 역시 정 전 회장의 역할이 컸다는 게 포스코 임직원들의 전언이다.

특히 이사회의 강한 반발로 보류가 결정된 성진지오텍에 대한 2900억원 유상증자 안건이 지난해 12월 다시 상정돼 통과된 것은 권 회장과 정준양 전 회장의 이 같은 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 실례라는 게 포스코 내부 관계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성진지오텍은 정준양 전 회장 재임 당시였던 2010년 3월 1600여억원에 인수한 기업이다. 당시 성진지오텍의 부채비율은 1600%로 MB정권 실세의 압력으로 포스코가 인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기도 하다.

포스코 임원 출신의 한 관계자는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에 대한 권오준 회장의 대응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면서 “정준양 전 회장을 비호하려는 의도가 아니더라도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않아 포스코를 위기로 몰아넣은 책임은 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